생활, 요리, 상식

생강 효능, 생강차 만들기와 생강차 효능과 부작용

★ ☆ 2022. 5. 2.
반응형
 

생강 효능, 생강차 만들기와 생강차 효능과 부작용

 

전 세계 각지에서 재배되고 있는 여러 종류의 생강은 수세기 동안 향신료로 사용되거나,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생강에는 100여 가지 이상의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진저롤은 항산화와 항균, 항 신경염, 항구토 및 위장 건강과 항암에 큰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몸에 좋은 슈퍼푸드 생강 효능, 생강차 만들기와 생강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목차 -


    생강이란?

    새앙, 새양이라고 불렀으며,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이고 채소로 재배합니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자라고 다육질이며 덩어리 모양이고 황색이며 매운맛과 향긋한 냄새가 있습니다. 뿌리줄기의 각 마디에서 잎집으로 만들어진 가짜 줄기가 곧게 서고 높이가 30~ 50cm에 달하며 윗부분에 잎이 2줄로 배열합니다. 한국에서는 꽃이 피지 않으나 열대 지방에서는 8월에 잎진에 싸인 길이 20~ 25cm의 꽃줄기가 나오고 그 끝에 꽃이삭이 달리며 꽃이 핍니다. 

     

    동인도의 힌두스댄 지역이 원산지로 추정되며 중국에서는 2,500여 년 전에 쓰촨 성에서 생산되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고려시대 이전부터 재배했으리라 추정되며, 오늘날에는 충청남도와 전라북도 완주군 봉동읍에서 대량으로 생산됩니다. 

    생강의 효능 1. 진통기능

    생강은 다양한 종류의 통증에 효과적입니다. 생강 속 메페남산, 이부프로펜, 황산아연 등과 같은 진통 성분에 비견될 정도였으며, 월경통, 근육통, 편두통 및 두통, 요통 및 흉통 등 아주 다양한 통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생강이 도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진통제 등을 사용하기 전에 시도해 볼 수 있는 천연 치료제입니다.

     

    생강의 효능 2. 대사증후군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대사증후군에도 큰 효과를 보이는 생강. 혈액 속에 중성지방과 함께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 특히 추운 계절의 심혈관 질환 위험성이 높을 때, 생강 속 진저롤이 정제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혈중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강의 효능 3. 위장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자주 체하는 경우 생강이 들어간 음식 또는 차가 좋습니다. 특히 울렁거리는 속을 가라앉히고 정체된 소화기를 다시 활발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는 소화불량, 구토, 복통에 이롭습니다. 

     

    생강의 효능 4. 체온

    생강 속에 들어있는 진저롤과 쇼가올은 체온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체내의 온도가 떨어지면 면역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는데, 이럴 때 체온을 빠르게 올려주는 생강으로 만든 음식 또는 차가 필요합니다. 



    생강의 부작용

    • 열이 많은 분들이 생강을 먹을 경우, 또는 갱년기 질환을 앓고 있을 때는 생강을 멀리해야 합니다.
    • 자궁의 비정상적인 수축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임산부는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 돠다 섭취할 경우 복통과 설사, 속 쓰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있을 때, 의사와의 상담을 하거나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한 뒤에 섭취해야 합니다.

    생강차 만들기

    재료 : 생강 1kg, 황설탕 10컵, 물 10컵, 보관용기

     

    1. 생강이 껍질을 잘 벗기고, 깨끗하게 씻어 얇게 저밀 어줍니다.

    2. 냄비에 황설탕과 물을 1:1 비율로 넣고 끓여서 식힙니다.

    3. 한번 소독한 용기에 저민 생강을 모두 넣고, 차갑게 식힌 황 설탕물을 부어서 통풍이 잘되는 그늘진 곳에서 2주 이상 숙성시켜줍니다. 

    4. 잘 숙성된 생강을 기호에 맞게 적당량을 덜어 뜨거운 물에 우려 마시거나, 끓여먹습니다. 

     

    생강 효능, 생강차 만들기와 생강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