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김 바삭하고 맛있게 튀기는 방법과 튀김 보관 방법
해산물과 채소, 고기에 얇은 튀김 반주을 입혀 높은 온도에서 튀겨주면 맛있는 튀김이 완성됩니다. 완전시 바삭한 식감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튀김을 만들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튀김 바삭하고 맛있게 튀기는 방법과 튀김 보관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튀김이란?
높은 온도의 기름에 채소와 어육을 밀가루에 묻혀 튀겨낸 요리를 말합니다. 각종 채소와 육류, 해산물 등 다양한 식재료들이 튀김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재료의 본연의 맛을 살린 음식으로 진한 맛의 양념보다 간자오가 같은 조미료를 곁들여 먹는 것이 좋으며, 간식으로 먹기도 하고 술안주로도 아주 적합한 요리입니다.
튀김은 기름이 깨끗해야 하고 기름의 온도 조절이 중요합니다. 튀김의 바삭한 맛이 오래 가게 하려면 튀김옷을 만들 때의 어느정도 요령도 필요합니다.
- 튀김 보관 방법 : 튀김을 보관할 때는 상온에서 식힌 다음 용기 뚜껑에 담아 냉장 보관하거나, 지퍼팩에 보관하여 냉동 보관합니다. 전자레인지에 돌려 간단히 먹어도 되지만, 바삭함을 위해 에어프라이어에 5 ~ 10분 정도 돌려주면 본연의 바삭함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튀김 바삭하고 맛있게 튀기는 방법
튀김 바삭하고 맛있게 튀기는 방법 1. 튀김의 온도
튀김을 하기 위해서는 온도 조절이 아주 중요합니다. 어패류일 경우 180도 ~ 190도, 채소류는 170도 ~ 180도가 적당하며 튀기는 도중에 화력조절도 아주 중요합니다. 또한 튀길 재료는 최대한 물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수분이 100에서 증발하면서 튀김이 분리되거나 튈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튀김 바삭하고 맛있게 튀기는 방법 2. 튀김 기름
맛있는 튀김을 위해서는 순수 오일로 열에 잘 견디며 특유의 향과 맛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마가린과 버터는 100도가 올라가면 분리가 되며 금방 탈 수 있으므로 튀김 기름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올리브오일, 낙화생유, 팜유, 해바라기유, 포도씨유, 호박씨유, 식물성 마가린 등 기름이 쉽게 산패하지 않고 고온에 잘 건질 수 있는 기름을 튀김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튀김 바삭하고 맛있게 튀기는 방법 3. 튀김옷 만드는 방법
맛있는 튀김을 만들기 위해서는 튀김옷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튀김 재료에 수분이 있을 경우 바삭함이 덜할 수 있으므로 키친 타올로 한번 닦아주거나, 밀가루를 얇게 묻혀 재료에 수분을 제거합니다. 밀가루로 만들어도 되지만 시중에 나와 있는 튀김가루를 이요합니다. 물과 튀김가루는 3:2 비율로 하는데, 여기서 팁은 물의 온도는 차갑게 하는 것이 좋으며 얼음을 추가하면 보다 바삭하게 튀길 수 있습니다.
튀김 기름 버리는 방법
- 튀김 기름 버리는 방법 : 튀김 기름양이 적을 겨웅 키친타월로 흡수해서 일반 쓰레기로 버리시면 됩니다. 양이 많을 경우 신문지로 완전히 흡수해서 일반 쓰레기로 버립니다. 또한 응고제를 사용하거나 냉동실에 얼려서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서 버릴 수도 있습니다.
- 튀김 기름 재사용 방법 : 한번 사용한 기름은 산화가 시작되어서 산화가 진행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산화를 막아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양파 껍질과 대파를 튀겨내면 산화를 막아주면서 기름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양파 껍질과 대파가 적당히 튀겨지면 건져낸 다음 식을 때까지 기다려줍니다. 부스러기를 걸러내서 유리병에 담아 밀봉한 다음 냉장 보관하면 일주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상 튀김 바삭하고 맛있게 튀기는 방법과 튀김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실 경우,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