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증상, 식중독 치료와 예방
기온차가 있는 요즘, 상온에 둔 음식은 쉽게 상하게 되는데 상한 음식을 섭취하면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토와 복통, 설사 등 심한 식중독에 걸리게 되면 독소의 부담과 더불어 발열과 탈수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식중독 증상과 식중독 치료와 예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식중독의 증상
식중독은 음식물을 섭취하면서 소화기에 감염되어 설사, 복통 등 증상이 급성 또는 만성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식중독의 유형을 원인 물질에 따라 분류하면 식품 안에 들어 있는 미생물이 생산하는 독소에 의한 식중독, 복어, 모시조개 등에 들어있는 동물성 독소나 버섯, 감자, 피마자 씨 등에 들어 있는 식물성 독소에 의한 자연 독식 중독, 화학 물질에 의한 화학성 식중독, 세균에 의한 세균성 식중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식중독은 세균이나 세균의 독소 때문에 식중독이 발생합니다.
- 살모넬라균 : 6 ~ 9월 가장 많이 발생하며 겨울에는 발생 빈도가 낮습니다. 살모넬라균은 열에 약하여 산균으로도 충분히 사멸되기 때문에 조리 식품에 2차 오염이 없으면 살모넬라균에 의한 식중독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특히 개, 고양이 등 애완동물과 녹색 거북이가 살모넬라균의 중요한 오염원으로 주목받습니다. 6 ~ 72시간 잠복기가 있고, 복통, 설사 열이 있습니다.
- 포도상구균 : 포도상구균은 자연계에 널리 분포된 세균의 종류로 식중독뿐만 아니라 피부의 화농, 중이염, 방광염 등 화농성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균입니다. 포도상구균의 증상은 2 ~ 4시간 잠복기를 걸쳐 구토, 어지럼증, 두통 등이 나타납니다.
- 비브리오균 : 바다나 갯벌에 분포하는 장염 비브리오균은 수온이 20도가 넘는 환경에서 증식이 왕성하나, 저온에서 활동이 둔화되며 5도 이하에서는 거의 증식할 수 없습니다. 고등어, 문어, 오징어, 피조개 등의 표피, 내장, 아가미 등에 부착된 장염 비브리오균이 조리 과정 중에 오염되고 시간이 경과하며 오염된 장염 비브리오균이 증식하여 직접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의 증상은 14 ~ 48시간 잠복기가 있고, 다리에 출혈을 동반한 수포가 생기며 고열과 패혈증이 나타납니다.
- 콜 라레 균 : 콜레라균의 자연 서식지는 해변가나 강어귀입니다. 오염된 식수나 음식물로 인하여 감염이 될 수 있는데, 대개 섭취 18 ~ 24시간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 웰치균 : 식중독은 집단 급식 시설 등 많은 사람의 식사를 조리할 경우 많이 발생되어 '집단 조리 식중독'이라고 불립니다. 열에 강하며, 100도에서 4시간 가열해도 살아남습니다.
-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균 :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 식중독은 생산된 신경 독소에 의해 증상을 일으키는 신경마비성 질환으로 치사율이 높은 식중독입니다.
- 이질 : 3일의 잠복기를 거쳐 설사, 복통, 고열이 나타납니다.
- O - 157대 장균 : 3~ 9일의 잠복기를 거쳐 심한 복통과 출혈성 설사, 미열을 동반하는 장염이 나타납니다.
식중독 예방 수칙
- 실외에 있는 된장, 고추장 독에 비나 습기가 들지 않도록 보관합니다.
- 조리한 식품은 날씨에 관계없이 실온에 두지 않도록 합니다.
- 한번 조리된 식품은 반드시 재가열 후 먹습니다.
- 조리된 식품은 다른 식품과 섞이지 않도록 하고, 한입 먹은 음식은 팔팔 끓여서 다시 먹습니다.
- 식사를 하기 전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깨끗하게 손을 씻습니다.
- 음식을 보관하는 곳과 조리하는 곳은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특히 칼과 도마 수저는 일주일에 한 번씩 소독과 청결하게 보관합니다.
- 상하기 쉬운 식품과 날 음식은 밖에서 먹을 때 조심합니다.
- 채소를 쓰는 도마와 육류 어패류를 손질할 때 사용하는 도마는 같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 손에 상처가 있을 경우 육류와 어패류를 만지지 않습니다.
- 음용수는 끓여 섭취하고, 정수기는 정기적으로 점검과 관리합니다.
식중독 치료법
식중독 증상으로 발생하는 구토와 설사를 치료하기 위해 경구나 정맥 주사를 통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이러한 보존적 치료방법을 동반하면, 증상은 원활하게 호전됩니다. 그러나 심한 탈수 증상, 혈변 등 심각한 상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예방과 빠른 병원 방문을 해야 합니다.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이상 식중독 증상, 식중독 치료와 예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