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요리, 상식

상황버섯 효능과 부작용, 상황버섯 끓이는 방법

★ ☆ 2022. 6. 23.
반응형

상황버섯 효능과 부작용, 상황버섯 끓이는 방법

상황버섯 끓이는 방법

황금빛깔을 가진 상황버섯을 아시나요? 상황은 뽕나무 줄기에 노랗게 달린다고 해 붙여진 이름입니다. 뽕나무 상(桑)과 누를 황(黃) 자를 씁니다. 상황은 예로부터 다양한 치료제로 이용한 약용버섯의 대표주자입니다. 상황버섯의 효능가 부작용, 상황버섯 끓이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봅니다. 


- 목차 -


    상황버섯에 대하여

    상황버섯 끓이는 방법

    버섯 종류의 하나입니다. 상황버섯은 무려 280여 개의 종류가 있으며 자생지로는 한국, 일본, 오스트리아, 북아메리카로 알려져 있습니다.

    뽕나무 등의 나무 줄기에 붙어 자라며 예로부터 약재로 많이 쓰였습니다. 성장하는 과정에서 진흙을 넓고 크게 뭉쳐 놓은 듯한 모양새이나, 다 자라면 말굽모양부터 평평한 판 모양까지 생김새가 다양하게 변합니다. 항암과 면역력 강화, 당뇨 예방 등 건강에 아주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상황버섯은 무척 딱딱하기 때문에 일반 버섯처럼 요리해 먹는 음식보다는 약처럼 섭취하는 경우가 많으며, 먹을 때에는 차로 우려내어 먹습니다. 

    맛과 향은 거의 특징이 없다할 정도로 순합니다. 대신 좋은 성분이 많은데, 특히 상황버섯의 베타글루칸은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막아주고 면역력도 높여 주기 때문에 항암과 면역력 강화에 특히 좋으며, 당뇨 예방이나 노화 방지 등에도 아주 좋습니다. 

    • 상황버섯 고르는 법 : 상황버섯 고유의 색깔을 가지고 있으며 질감이 딱딱한 것을 고릅니다. 두께가 얇은 것은 피합니다. 
    • 상황버섯 보관법 : 상황버섯은 통풍이 잘되고, 습기가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물이 묻거나 젖은 것은 가능한 한 빨리 끓여 먹거나 냉동보관해야 합니다. 
    • 상황버섯 복용방법 : 주로 차로 복용하는 상황버섯은 1일 200ml 씩 식 후 하루 3회 나누어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버섯의 효능과 부작용

    상황버섯 끓이는 방법상황버섯 끓이는 방법

    상황버섯 효능 1. 암예방

    상황버섯은 약용버섯 중에서도 폴리페놀 성분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 세포 노화를 늦춰 노화를 방지하고 체내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를 가진 주요 성분입니다. 상황버섯의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 히스피딘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종양세포의 성장을 억제해 암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상황버섯 효능 2. 간 건강

    상황버섯은 피로 해소에 큰 도움을 줍니다. 간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몸의 독소 처리가 늦어져 피로가 수 비게 오고 풀리는 데 시간이 남들보다 오래 걸립니다. 상황버섯은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간 기능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나 음주로 인해 지친 간을 회복시켜줍니다.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간의 기능을 향상해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손상된 간의 기능을 회복해줍니다. 

     

    상황버섯 효능 3. 다이어트

    상황버섯 속 히스 피딘 성분은 체내 지방 분해를 통해 중성지방의 함량을 감소시켜 항비만 효과에 도움을 줍니다. 히스티딘은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축적을 감소시켜줍니다. 상황버섯에 베타글루칸 성분 또한 몸속으로 들어오는 지방 성분을 분해시켜, 우리 몸으로 흡수를 막고 그대로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상황버섯 효능 4. 알레르기 완화

    상황버섯에 포함된 다당류는 면역 불균형과 알레르기 반응을 치료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버섯의 활성 성분은 균형 잡힌 면역 체계를 촉진하여 알레르기를 퇴치할 수 있는 면역 세포입니다. 

    그리고 추출물의 경우 체내에서 히스타민 방출을 억제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레르기로 인한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천식 등 다양한 피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상황버섯 효능 5. 항산화 작용

    상황버섯에는 신체의 DNA 손상을 예방하고 복수하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황버섯에서 발견되는 히스티딘은 비타민C와 동등한 항산화 효능을 가지고 있어 피부를 윤기 있고 밝게 만들어줍니다. 

     

    상황버섯 부작용

    상황버섯 끓이는 방법상황버섯 끓이는 방법

    • 다량의 상황버섯을 섭취하면 구토, 두통, 어지러움증, 설사 등의 증상과 심할 경우 독성 간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 차가운 성질을 가득 머금고 있는 상황버섯을 몸이 찬 분들이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을 야기합니다.


    상황버섯 끓이는 방법

    상황버섯 끓이는 방법

    • 상황버섯 약 21 ~ 35g에 물 2L를 부어 중간 불에 50분간 끓여, 물이 반으로 줄면 저장용기에 담고 같은 방법으로 물 1L를 붓고 재탕해서 끓여먹으면 됩니다. 
    • 2 ~ 3번 끓인 물을 섞어서 냉장 보관하고 섭취합니다. 
    • 상황버섯 속 베타글루칸은 금속에 달라붙은 성질이 있어 금속 재질이 아닌 유리나 약탕기에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상황버섯 효능과 부작용, 상황버섯 끓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