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요리, 상식

황칠나무 효능과 부작용, 황칠나무 복용법

★ ☆ 2022. 6. 8.

황칠나무 효능과 부작용, 황칠나무 복용법

황칠나무 복용법

목공으로 만들어진 가구와 식기류에 표면을 가공하거나 색을 칠할 때 사용한다고 하여 황칠나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은은한 색감과 함께 마음을 온화하게 해주는 황칠나무의 효능과 부작용, 황칠나무 복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황칠나무에 대해

    황칠나무 복용법

    적갈색의 칠액이 나오는 옻나무와 함께 황칠나무는 옛날부터 귀하게 취급되어 황금색을 내는 우리나라의 전통 도료로써 다른 천연 도료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그 품질이 우수합니다. 목재나 금속, 유리 등에 다양하게 쓰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조나 부착성이 아주 좋고, 마음의 진정과 안정 효과가 있는 물질이 들어 있어 칠을 하고 나서는 상쾌한 안식향이 발산되기도 합니다. 

    황금빛 찬란한 천연 도료로 고품격의 화장도료로 적격이고, 금속공예 중 은 공예품에 칠하면 은빛이 찬란한 황금색으로 되기 때문에 가치를 한층 높일 수도 있습니다. 물에는 희석되지 않아서 옛날 사람들은 물에 넣어 황칠을 보관했습니다. 

    최근에는 좀 더 칠액을칠액을 많이 생산할 수 있는 좋은 나무를 선발해서 그 나무로부터 씨앗을 받아 묘목을 기르고, 어떤 방법으로 칠액을 채취하는 것이 좋겠는가 하는 채취 기법에 다한 연구도 활발합니다. 10월 하순에 종자를 채취하여 바로 파종하든지, 종자가 마르지 않게 습기 있는 모래에 섞어서 노천 매장했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하면 80% 정도가 발아됩니다. 특히, 종자를 싸고 있는 과육에 발아 억제 물질이 있어서 그것을 벗겨내지 않으면 발아가 안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황칠나무의 효능과 부작용

    황칠나무 복용법황칠나무 복용법

    황칠나무 효능 1. 항암 효과

    황칠나무는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여 폐암, 유방암, 간암, 위암 세포와 백혈병 세포를 증식하는 막는 효과가 탁월 합니다. 또한 황칠나무의 강력한 항균작용으로 혈액암의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것은 물론이고 장염 원인균인 비브리오, 식중독 원인균 등의 활성을 억제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황칠 나물 효능 2. 피부미용

    황칠나무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은 비타민E에 비해 50배나 높은 항산화 작용을 해서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황칠나무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방지, 주름 개선, 멜라닌 형성을 억제하여 피부 미백 효능에도 탁월해 매끈하고 반짝이는 피부를 만들도록 도와줍니다. 

     

    황칠나무 효능 3. 생식기 계통 건강

    황칠나무는 방광기능을 개선해 요실금, 야뇨증, 혈뇨 같은 배뇨기능 질환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불순과 자궁질환에 효능이 있고, 남성의 경우에는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 염증, 신경성 전립선 질환은 물론 전립선 수술 후 회복 등 생식기 계통 증상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황칠나무 효능 4. 혈관 건강

    황칠나무는 체내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시켜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주는 혈류와 혈압이 정상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피를 맑게 해 주어 혈행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 심근경색, 고지혈증 등과 같은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황칠나무 효능 5. 뼈와 치아건강

    황칠은 뼈와 치아의 재생을 촉진시켜 충치, 치주질환, 골다공증, 관절염에 도움이 되고 뼈를 만드는 세포의 증식을 도와 어린이 성장을 촉진시켜줍니다. 



    황칠나무 부작용

    • 크게 부작용은 없는 황칠나무는 임산부의 경우 혈류 촉진 기능이 있어서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 황칠나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섭취할 경우 혈압상승, 발열, 두통, 속쓰림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과도하게 먹으면 목이나 혓바닥이 붓고 입주변에 포진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황칠나무 복용법

    황칠나무 복용법황칠나무 복용법

    • 황칠나무를 복용할 시 생재보다 건재가 좋습니다. 건조방법은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곳에 20일 이상 말립니다.
    • 황칠나무 차 : 물 1L에 깨끗이 씻은 황칠나무 20g을 넣고 약불에 1시간 정도 끓여 건더기를 걸러내고 하루에 3 ~ 4번씩 복용합니다. 
    • 황칠나무 잎차 : 물 1.2L에 황칠나무 잎을 한 줌 넣고 30분간 우려내고 마십니다. 
    • 황칠나무 술 : 깨끗하게 씻고 ,건조해 말린 황칠나무와 잎을 준비합니다. 열탕한 병에 황칠나무 잎과 말린 건재, 술을 1:1로 넣고 3개월간 숙성한 다음 자기 전에 하루 한잔 마시면 몸에 좋습니다. 
    • 황칠나무 닭백숙 - 옻 타시는 분들은 옻 대신 황칠을 넣어 먹으면 건강하고 맛있는 백숙을 먹을 수 있습니다. 

    이상 황칠나무 효능과 부작용, 황칠나무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