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요리, 상식

침향환 효능과 부작용, 침향환 복용법, 침향환 가격

★ ☆ 2022. 6. 8.

침향환 효능과 부작용, 침향환 복용법, 침향환 가격

침향나무는 상처가 나거나 외부의 침범을 받게 되면 '수지'라는 것을 분비하게 됩니다. 분비된 수지는 오랜 세우러 거치면서 딱딱하게 굳는데, 이렇게 딱딱하게 굳어진 상태를 침향이라고 합니다. 나무 한그루당 5 ~ 7kg 정도 밖에 채취할 수 없기 때문에 귀한 약재인 침향환의 효능과 부작용, 침향환 복용법, 침향황 가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침향에 대해 

    침향은 당나라 때부터 무역을 통해 유입되어 우리나라에서는 황실과 귀족들만 섭취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현재까지도 굉장히 귀하게 여겨져 세계 3개 향으로 꼽힐 만큼 오랜 기간 그 가치가 인정 받고 있습니다. 침향이 귀한 만큼 침향 가격도 가볍지 않은 편으로, 최상품 침향의 경우 1g 정도에 10만원에 달하는 고가의 원료입니다. 

    침향은 특정한 수종의 나무에서만 생성됩니다. 수종에서 오랜 기간 자연 숙성을 통해 나무 조직과 수지가 일체화되어 얻어집니다. 침향을 얻는데 걸리는 시간은 보통 30년, 이 기간동안 나무의 상처가 나고 응집되기를 반복하고 숙성기간 10 ~ 20년을 거쳐 한 그루에 5 ~ 7kg 정도 채취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침향은 아주 귀한 약재로 인정받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환"제품으로 나오기 시작하면서 건강을 생각하는 중장년층의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침향환 가격 : 광동 침향환은 30환에 20만원 대, 종근당 침향환의 경우 60환에 99,000원정도입니다. 

    침향환의 효능과 부작용

    침향환 효능 1. 폐 건강

    침향에 들어 있는 좋은 성분들이 만성 폐쇄성 폐질환과 폐섬유화증, 폐기종, 그리고 난치성 폐질환 환자들에게 효과가 탁월합니다. 평소 기침을 자주하거나 천식이 있는 분, 그리고 폐가 좋지 않으신 분들은 폐건강을 개선을 위해 침향환을 추천합니다. 

    침향환 효능 2. 해독 작용

    열을 내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침향은 예로부터 해독이 필요한 경우에 많이 이용되었습니다. 풍수나 독종을 낮게하는 해독작용과 기력이 없거나 속이 쓰린 환자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침향환 효능 3. 소화기능

    침향에 들어있는 베타셀리넨과 델타 구이엔아리는 성분은 소화촉진과 설사, 구토 증상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위하수와 위장병, 위경련과 위궤양 등 위와 관련된 질환과 변비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장에 가스가 찬 경우에도 도움을 줍니다. 

    침향환 효능 4. 뇌 건강

    뇌를 맑게 하여 뇌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뇌를 활성화하고 담을 풀어서 어혈 방지에 도움을 주는 침향환을 꾸준히 섭취하면 뇌졸중이 생기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침향환 효능으로 혈관질환 예방과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움을 주며, 신장에서 생길 수 있는 염증을 억제시키거나 와화시켜서 염증이 생기지 않게 도와줍니다. 불면증이 있는 사람이 먹게 되면 신경 이완과 마음을 편안하게 진정시켜주는 작용을 하여 잠을 잘 자도록 도와줍니다. 

    침향환 효능 5. 눈건강

    침향에 델타구아이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덕분에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델타구아이닌은 감광 색소인 로돕신의 재활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침향환 부작용

    • 침향은 맛이 맵고 따뜻한 기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은 복용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 기력이 너무 없을 때 침향환을 섭취할 경우 오히려 기를 흩트려 놓아 기운을 더 빠지게 할 수 있습니다. 
    • 침향환을 과다복용시 부작용으로 두통이나, 복통, 위장장애, 설사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침향황 복용법

    침향의 1일 권장 섭취량은 0.1~ 0.4g 입니다. 만약 함량이 지나치게 높은 제품을 섭취하거나, 1일 권장량 이상 섭취시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황금배합의 여부를 따지는것이 중요합니다. 

    • 침향환의 정유성분은 열에 약해 쉬이 사라지기 때문에 살짝 차가운 미온수와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 조금 쓴편이니 꿀에 조금 섞은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침향환의 하루 권장량은 2 ~ 3g입니다. 

    이상 침향환 효능과 부작용, 침향환 복용법, 침향환 가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