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요리, 상식

위염 증상과 치료법,위염에 좋은 음식

★ ☆ 2022. 6. 7.

위염 증상과 치료법, 위염에 좋은 음식

위염증상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1명은 위염이라 할 만큼 현대인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병입니다. 다른 위장질환과 달리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해서 안심할 수 없는 위염은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위궤양이나 위장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는 위염의 증상과 치료법,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위염에 대해

    위염증상위염증상

    위염은 위 점막에 염증 세포의 침윤이 있는 상태로 정의합니다. 위염은 시간적 개념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조직학적 소견, 해부학적 분포  및 병적 기전에 따라 분류됩니다. 위염의 내시경적 소견에 따라 발작성 위염, 미란성 위염, 출혈성 위염, 담즙 역류성 위염, 만성 표재성 위염, 위축성 위염, 화생성 위염, 비후성 위염 등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 급성 위염의 원인 : 헬리코박터균의 급성감염, 이 밖의 세균 감염, 기생충 (생선회 섭취 후 아니사키스 감염 등), 진균 감염, 심한 스트레스, 알코올, 약물, 강산 강 알칼리 용액 등
    • 만성 위염의 원인 : 헬리코박터균 감염, 아스피린, 진통소염제, 흡연, 담즙 역류 등

    위염 증상

    위염증상

    위염이 발생하면 주로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트림, 구토, 열감, 오심, 구역질을 느끼게 되고 새벽에 공복임에도 불구하고 이산이 분비되어 상복부 통증이 심하게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위에 염증이 있는 상태로 위산이 분비되면 아픔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위는 위벽 한 곳이 무너지기 시작하면 연쇄적으로 무너지는 도미노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염 치료법과 예방

    위염증상

    위염 증상이 나타나면 우선 병원 진료를 받고 약을 처방 받아 복용합니다. 이때 보통 위산분비 억제제를 처방받게 되는데 위산분비 억제제를 과다 남용하면 오히려 소화가 더 안되어 만성 위염을 일으킬 수 있기에 약을 조절하여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염은 특히 스트레스성 위염이 많기 때문에 평소 마음 가짐을 편안히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과식하지 않은 식습관을 가져야하며, 짜고 매운 음식을 피하고, 위염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며, 소화가 될 때까지 올바른 자세로 있는 것이 좋습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위염증상

    위염에 좋은 음식 1. 감자

    감자에는 알칼리 성분이 있어 위산으로 인해 속쓰림 증상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감 자이 타닌 성분은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되어 질병을 예방하며 니코틴을 체외로 배출해주기에 위염에 좋은 음식을 찾는 흡염자가 섭취하기에 좋은 식자재입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2. 생강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장 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침과 리파아제 등 소화 효소 분비를 돕고 복부 팽만감과 매스꺼움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편 생리통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3. 양배추

    스트레스성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양배추가 대표적입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B 의 일종인 비타민 U가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U는 염증 및 상처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양배추즙 1 ~ 2 잔 정도 마시면 위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4. 무

    무는 오래전부터 천연 소화제라 불리며 위장 문제가 있을 때 많이들 먹습니다. 무에 포함되어 있는 디아스트제 성분은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기능이 있으며 또한 단백질을 분배하는 효소가 풍부하여 위 기능을 높여주고 소화력을 향상해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생으로 무를 먹을 때는 알싸한 맛으로 인해 위를 자극할 수도 있으니 익혀서 드시는 게 훨씬 더 좋습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5.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슈퍼푸드로 선정되었을 정도로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설포라판 성분은 다양한 기능을 하지만 특히 위염이나 위암 예방 등에 도움을 주며 위장 기능을 높여 증상 완화와 소화 불량, 숙변 등의 역할도 합니다. 

    위염증상

    이상 위염 증상과 치료법,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