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볶음탕 황금레시피, 닭세척과 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법
담백하고 소화가 잘되며 맛과 영양을 모두 갖춘 닭고기는 식단에 없어서는 안 되는 식자재입니다. 높은 품질의 단백질을 제공하여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 없어서는 식자재이며, 몸보신의 대표 식자재인 닭을 이용한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닭요리와 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닭요리는?
달걀과 고기를 얻기 위해 기르는 닭은 머리에 붉은 볏이 있고 날개는 퇴화하여 잘 날지 못하여 다리는 튼튼합니다. 생후 170일에서 200일이 지나면 번식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연간 100에서 220개의 알을 낳습니다. 현재 사람들이 기르고 있는 닭은 3000 ~ 4000년 전에 미얀마, 말레이시아, 인도 등지에서 들닭을 길들여 가축화한 것으로 추측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닭이 사육되기 시작한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신라 시조 설화에 닭이 등장하고 있고 중국 문헌인 위지 동이전 한나라에 꼬리가 긴 세미계가 있다는 기록을 미루어 삼국 이전부터 사육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닭고기는 높은 품질의 단백질을 제공합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성장과 수리에 필수적이며, 근육과 피부, 모발 등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한의학에서 닭고기는 속을 따뜻하게 해 주고 원기를 돋우며 오장을 편안하게 하여 소화기와 호흡기의 기능을 튼튼하게 한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여름철 보양식으로 빼놓을 수 없는 닭은 섬유질이 가늘고 연하며 쇠고기처럼 지방이 근육에 섞여 있지 않아 담백하고 소화흡수가 잘됩니다.
- 닭과 궁합이 좋은 음식 : 닭은 인삼과 좋은 궁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삼을 닭요리에 넣으면 닭 특유의 누린내도 없어지고 인삼의 쌉쌀한 맛이 식용을 돋아주며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어 몸의 기력을 보강합니다.
닭세척 방법
- 마트에서 닭을 구매하면 세척되어서 포장된 제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척하지 않고 요리에 사용해도 되지만, 혹시나 모를 이물질이 걱정될 경우, 끓는 물에 2 ~ 3분 데친 다음 건져서 남아 있는 이물질과 함께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 만약 생닭을 세척해야 한다면, 싱크대 주변에 물이 튈만한 곳을 정리합니다. 넉넉한 볼에 닭을 담고 물을 부어 살살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닭을 다 세척한 다음, 싱크대 주변을 깨끗하게 청소하며 조리도구나 식기류에 튀었다면 열 소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생닭을 만진 후 비누로 깨끗하게 씻는 것이 교차오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닭볶음탕과 닭볶음탕 차이
우리나라와 일본 간의 특수한 역사적 관계는 불편하지만, 일본에서 들어온 문화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지금도 알면서도 쓰고 잘 몰라서 쓰기도 하는 일본어 기원 어휘들이 많습니다.
일본어 기원 어휘는 일상생활에서 활발하게 사용하는데, 특히 음식 용어에서도 많은 경향을 보입니다. 닭볶음탕의 경우 닭과 도리, 탕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도리는 일본어로 새나 닭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닭도리탕을 우리말로 옮기면 닭이 중복되어 쓰이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립국어원에서는 닭도리탕 대신 닭볶음탕을 순화어로 제시하였고, 표준국어대사전에서도 이를 표제어로 등재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닭요리 모음
닭요리 1.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재료 : 닭볶음탕 닭 한팩, 감자 3개, 양파 반개, 대파, 물 500ml, 고추장 1큰술, 고추가루 3큰술, 멸치액젓 1큰술, 양조간장 4큰술, 다진마늘 2큰술, 설탕 3큰술 |
- 닭껍질에 많은 박테리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싱크대에 씻으면 오염될 수 있습니다. 닭은 끓는 물에 청주 2큰술을 넣고 2 ~ 4분간 데친 다음, 이물질을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 체에 삶은 닭은 한번 씻어주고 받쳐서 물기를 빼줍니다. 양념이 잘 베이도록 칼집을 내줍니다. 감자와 양파, 대파를 한입크기로 썰어줍니다.
- 닭볶음탕 황금레시피의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물 2컵,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양조간장 4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3큰술, 멸치액젓 1큰술을 잘 섞어줍니다.
- 데친 닭을 따로 기름을 추가하지 않고 살짝 구워주면 잡내도 제거되고 맛있습니다. 준비한 닭에 양념장을 넣고 물 500ml를 붓습니다. 바글바글 20분간 끓여줍니다. 중간에 뚜껑을 열어 젓가락으로 감자가 익었는지 확인해 줍니다.
- 불린 당면 또는 라면사리를 익혀서 추가하면 맛있는 닭볶음탕 황금레시피가 완성됩니다.
닭요리 2. 간장 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법
재료 : 닭 700g, 감자 2개, 대파, 양배추 1/4개,양파 1개, 당면 80g, 물 300ml, 통깨, 청양고추 1개, 진간장 90ml, 굴소스 1.5큰술, 흑설탕 4큰술, 맛술 반큰술, 다진마늘 2큰술, 생강가루 약간, 참기름 2큰술, 후추, 노두유 반큰술, 소주 |
- 간장 닭볶음탕을 만들기 전에 당면을 미지근한 물에 30분 이상 담가 불려줍니다. 바로 넣게 되면 양념이 금방 졸 수 있으므로, 미리 불려주는 것이 맛있습니다.
- 닭은 그냥 물에 씻게 되면 세면대가 오염될 수 있습니다. 넉넉한 크기 냄비에 닭을 넣고, 잠길 만큼 물을 넣어줍니다. 센 불에 물이 끓으면 청주 또는 소주 3큰술을 넣고 닭을 다시 3 ~ 4분 데쳐줍니다.
- 이물질이 붙어 있지 않도록 흐르는 물에 한 토막씩 깨끗하게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줍니다. 양념이 잘 베이도록 칼집을 넣어줍니다.
- 진간장, 굴소스, 설탕, 맛술, 다진 대파, 다진 마늘, 생강가루, 참기름, 후추, 물 1컵을 잘 섞어줍니다. 여기에 노두유가 있으면 첨가해 줍니다. 노두유는 없을 경우, 진간장으로 대처하고 생략해도 되지만 넣으면 색이 조금 더 진한고 맛깔납니다.
- 냄비에 데친 닭을 넣어주고 물 1컵과 만든 양념을 부어줍니다. 바글바글 끓기 시작하면, 감자와 당근, 양배추, 양파와 같은 부재료를 준비하여 한입크기로 썰어 준비합니다.
- 닭이 어느 정도 익으면, 준비한 남은 야채를 넣고 뚜껑을 닫고 잘 조려줍니다. 감자가 익으면 불린 당면을 넣고 투명할 때까지 끓여주면 맛있는 간장 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법이 끝이 납니다.
이상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닭세척과 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 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실 경우,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