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순두부 요리
단백질이 아주 풍부하여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리는 두부. 두부 중 순두부는 두부를 만드는 과정에서 누름을 하지 않아 수분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두부 원액을 순두부라고 합니다.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순두부 요리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순두부란?
두부를 만드는 과정에서 콩의 단백질이 응고될 때, 압착하지 않고 그대로 먹는 것을 순두부라 합니다. 주로 뚝배기에 찌개를 만들어 먹거나, 양념과 함께 먹기도 합니다.
불린 콩의 껍질을 벗긴 다음, 끓여서 무명으로 콩물을 짜냅니다. 콩물인 두유에 간수를 넣으면 점점 응고가 되는데, 이 응고물이 순두부이며 함께 생기는 맑은 물을 같이 이용하면 더욱 풍미가 높아집니다. 영양소가 풍부한 콩으로 만들면서 압착하지 않고 그대로 먹기 때문에 질감이 아주 부드러우며 소화가 매우 쉬운 영양식품입니다.
순두부 효능과 부작용
- 두부에는 칼슘이 아주 풍부합니다. 칼슘은 우리 몸의 뼈를 튼튼하게 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갱년기 골다공증과 뼈 질환에 노출되는 경향이 있는데, 두부는 뼈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 이소플라본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두부는 암세포의 성장과 생성을 막아줍니다. 특히 암중에 유방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순두부에는 불면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세로토닌과 함께 멜라토닌을 만들어 낮에는 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밤에는 숙면하도록 도와줍니다.
- 다시마와 해조류는 순두부와 궁합이 좋습니다.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여 우리 몸에 정상적이지 못한 세포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 통풍이 있으신 분들은 두부를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순두부를 서부치 하면 퓨린이라는 성분으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두부에 시금치를 함께 할 경우, 서로 상호작용하여 수산칼슘을 만들 수 있는데 칼슘섭취를 방해하여 결석증을 발생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순두부 요리에 대해서
순두부 요리 1.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재료 : 순두부 1봉, 청양고추 1개, 팽이버섯 반개, 참기름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설탕 1큰술, 간장 1큰술, 육수 또는 참치액, 대파 반대, 애호박 1/4개, 달걀 1개, 식용유 2큰술, 소금 반큰술, 굴소스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
- 참치액으로 육수를 끓여도 맛있지만, 육수를 만들면 더욱 시원하고 깊은 맛을 맛볼 수 있습니다. 멸치 외 표고버섯, 다시마,를 넣고 2L 정도 끓여줍니다.
- 애호박을 한입크기로 썰어주고, 청양고추, 파, 마늘을 얇게 채 썰어줍니다 팽이버섯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냄비에 참기름 1큰술, 식용유 2큰술을 넣어줍니다.
- 준비한 양파와 대파를 노릇노릇 볶아줍니다. 고춧가루 1큰술 반을 넣어 고추기름을 만들어줍니다. 고추기름이 만들어지면, 소금 반 큰 술과 설탕 한 꼬집을 넣어줍니다.
- 굴소스 1큰술, 간장 1큰술을 넣고 잘 저어 줍니다. 준비한 육수를 냄비 반정도 채워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 육수가 끓으면 순두부와 호박, 고추, 다진 마늘, 팽이버섯을 넣어줍니다. 마지막으로 달걀과 파를 넣어 마무리하면 순두부찌개 맛있게 만드는 법이 끝납니다.
순두부 요리 2. 순두부 계란탕
재료 : 순두부 반봉, 계란 2개, 대파, 다진마늘 반큰술, 육수 또는 액젓, 물 900ml, 소금, 후추 |
- 다진 마늘과 대파를 송송 썰어서 준비하고 순두부 방봉을 준비합니다.
- 순두부를 1cm 정도 두께로 슬라이스 하고, 그릇에 계란 두 개를 알맞게 풀어주고, 소금을 1 ~ 2꼬집 넣어줍니다.
- 넉넉한 냄비에 물을 넣고 육수 코인 또는 참치액 4큰술을 넣어 센 불에 끓여줍니다. 물이 끓어오르면 순두부를 넣어주고, 소금 또는 참치액으로 간을 맞춰줍니다.
- 순두부를 넣은 냄비가 끓어 오르면 계란을 풀고 남은 대파와 마늘을 넣고 적당히 뒤적여 줍니다.
- 먹기 전 마무리로 후추를 톡톡 뿌려주면 맛있는 순두부 계란탕이 완성됩니다.
순두부 요리 3. 순두부 양념장
재료 : 순두부 2봉, 청양고추 3개, 양파 반개, 대파 1/2대, 다진 마늘 1큰술, 양조간장 4큰술, 액젓 1큰술, 맛술 2큰술, 매실청 1큰술, 알룰로스 1큰술, 참기름 2큰술, 통깨 |
- 순두부 양념을 한번 끓이면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냄비에 양조간장 또는 진간장, 액젓, 맛술, 매실청, 알루롤스를 넣고 중불로 한번 끓여줍니다.
- 양념장이 식을 동안 순두 부장에 들어갈 부재료를 손질합니다. 양파와 대파 흰 부분을 굵직하게 다져주고, 취향에 따라 청양고추와 마늘을 다져서 준비합니다.
- 접시에 먹을 만큼의 순두부를 예쁘게 올려주고, 남은 것은 그릇에 담아줍니다. 반찬통에 담은 순두부 위에 양념장을 얹은 다음, 보관합니다.
- 접시에 담은 순두부 위에 양념장을 듬뿍 얹은 다음, 먹기 전에 참기름 한 큰 술과 참깨를 뿌려주면 맛있는 순두부 양념장이 완성됩니다.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순두부 요리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실 경우,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