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마제 제거방법, 스테인리스 연마제 제거 해야 하는 이유
내구성과 내열성이 우수한 스테인리스는 다양한 제품의 소재로 사용됩니다.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연마제를 사용하는데, 발암 물질로 사용하기 전에 꼭 세척을 해주어야 합니다. 연마제 제거방법, 스텐인리스 연마제 제거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스테인리스란?
스테인리스는 철과 크롬, 니켈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합금을 말합니다. 스테인리스 스틸에는 304와 316 두 종류가 가장 일반적인 스틸유형이며 우리 주변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304는 주로 18% 크롬과 8% 니켈로 구성됩니다. 탄소함량은 0.08% 이하이며 대부분 주방용품, 건축자재, 일부 화학 처리 장비와 같이 일반적인 환경에서 우수한 내식성을 제공합니다.
스테인리스 316은 304와 유사한 비율로 크롬과 니켈을 포함하지만 2 ~ 3% 정도의 몰리브덴을 추가적으로 포함합니다. 몰리브덴의 추가는 염분이 많은 환경에서도 내식성을 크게 향상합니다. 강도와 열저항성은 크게 차이가 없으며 물리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고온에서도 좋은 강도를 유지합니다. 가격은 316이 조금 더 비쌉니다. 스테인리스 304와 316 이와에도 아주 다양하게 제품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합금으로 우리가 사용하게 되는 물건을 가공하게 되면 표면을 연마하기 위해 연마제를 사용합니다. 이 연마제의 성분 중에는 탄화규소라는 발암 물질이 있어 사용하기 전 꼭 세척작업이 필요합니다.
- 연마제란? 스테인리스 소재를 표면 처리 했을 때 마지막 단계 폴리싱을 할 때 연마제 작업을 합니다. 스테인리스나 지르코니아, 유리의 표면을 깎아 매끄럽게 광택을 내는 공정을 합니다
스텐 텀블러 또는 주전자 세척하는 방법 (텀블러 연마제 제거 방법)
재료 : 식용유, 식초, 베이킹 소다, 키친 타월, 부드러운 수세미, 세제 |
- 식용유를 키친타월에 흠뻑 묻혀줍니다. 스텐인리스 제품인 주전자와 텀블러의 연마제는 비극성 물질이라 물로는 세척이 되지 않습니다.
- 키친타월에 검게 묻어 나오는 연마제가 묻어나지 않을 때까지 닦아줍니다. 특히 연결 부위 또는 안으로 말려있는 림 부분을 특히 신경 써서 여러 번 닦아줍니다.
- 거친 수세미는 제품 기스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부드러운 수세미에 베이킹 소다와 세제를 살짝 묻혀 한번 더 닦아줍니다.
- 커다란 곰 솥에 텀블러 주전자와 식초를 넣어 충분히 끓여 주거나, 그렇지 못할 경우 식초를 넣은 뜨거운 물을 텀블러와 주전자에 붓고 30분 뒤 깨끗하게 씻어주면 됩니다.
스테인리스 프라이팬 사용방법
- 스테인리스 스틸 프라이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예열 과정이 필요합니다. 중불에서 팬을 보통 3분 정도 예열한 다음, 불을 끄고 1 ~ 2분 식혀주면 팬 전체에 열이 퍼지도록 도와줍니다.
- 예열이 되어 있는 스테인리스 프라이팬이더라도 냉장고에서 갓 꺼낸 팬을 바로 올리게 되면 팬의 온도가 낮아지면서 표면이 수축되고 거친 표면으로 바뀌면서 그 사이에 음식이 들어가 눌어붙게 됩니다. 미리 음식물을 실온에 두어 냉기를 가시게 합니다. 계란일 경우 미지근한 물에 담가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스테인리스 스틸 팬을 중불에 올려놓고 몇분간 예열을 하고 작은 물방울을 떨어 뜨려 봅니다. 구술처럼 팬 위에 이동한다면 적절히 예열되었다는 신호이므로 요리를 하기 적절합니다.
- 스테인리스 팬을 다 사용한 다음에는 미지근한 세제와 물을 이용해 프라이팬을 씻습니다. 거친 스펀지나 금속 수세미는 피하고 부드러운 스펀지를 이용합니다. 강한 얼룩일 경우 베이킹 소다와 물을 혼합한 페이스트를 사용해 부드럽게 문질러줍니다.
이상 연마제 제거방법, 스텐인리스 연마제 제거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