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기피증 증세와 테스트, 대인기피증 치료방법
나도 모르게 어느 순간부터 밖에 나가는 것이 두렵다고 느껴진 적 있으신가요?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부담스럽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이 힘들어진다면 대인기피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대인기피증 증세와 테스트, 대인기피증 치료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대인기피증 정의
사회공포증 또는 대인기피증은 대부분 청소년기에 시작되어 신경정신과적 질환 중 하나입니다. 대인기피증이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과도하게 긴장하고 불안해합니다. 본인도 이러한 증상을 인지하고 있으며 타인이 눈치채는 것을 싫어하고 불안해합니다.
그러나 스스로 이러한 증상을 쉽게 통제하고 개선하기는 힘듭니다. 대인기피증 증상 및 극복방법에 대한 낮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훈수는 오히려 당사자의 불안과 긴장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대인기피증 원인
- 기질적으로 낯가림이 심할 경우와 우울과 불안도가 높은 성격
- 삶의 뜻과 자아 정체성이 미확립일 경우
- 타인과 대화 능력 부족, 관계를 생성시켜가는 기회가 부족할 경우
- 타인과 끊임없는 비교로 열등감과 자존감이 낮을 경우
- 사랑 호르몬 옥시토신 분비가 부족할 경우
대인기피증에 대한 갖가지 보고에 의하면 유병률이 10퍼센트에 이를 정도로 생각보다 많이 보이는 질환이며 한창 성장하는 청소년기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수업 중 발표를 할 때 창피를 당하는 것이 최초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회적 요인으로는 영유아기나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겪은 부정적 호나경, 부모의 억압적인 양육방법, 누적되는 스트레스 등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심리적 요인으로는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크거나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증가하는 경우 심하게 긴장되고 실수를 하게 되는 데 이는 결국 자존감이 낮아지게 되는 대인기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인기피증 자가테스트
- 나에게 대해 남들이 아는 것이 두렵다
-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부답스럽다
- 타인 앞에 서기 두렵고 무섭다
- 입술이 자주 마른다
- 이목이 집중되면 얼굴이 빨개지고 목소리가 떨린다
- 타인을 만나면 가슴 두근거림이 빨라진다
- 얼굴 근육이 자주 경직된다
- 사람과 만남을 피하게 된다
- 손과 발에 땀이 많이 난다
- 내가 하는 행동을 모두 비난받을 거 같은 느낌이 든다
- 사람이 많거나 넓은 장소가 불편하다
- 친한 사람이 적다
- 처음 본 사람들이 극도로 불편하다
- 두려움, 공포 등에 대한 감정을 인지하고 있다
- 마주 보고 눈 마주치는 것이 어렵다
- 눈치를 많이 보는 편이다
- 엄마 아빠 중 강압적인 성향의 사람이 있다
- 사람을 만나고 돌아오면 늘 피곤하다
- 외모와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다
- 가족과의 대화가 거의 없다
위와 같은 항목들은 대인기피증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정서와 신체적 변화를 서술한 것입니다. 위의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고 있다면 사회공포증, 대인기피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대인기피증 증세
대인기피증 증세 1. 사회적 분위기 회피
대인기피증이 있는 사람들은 자의식을 느끼거나 상대를 당황하게 마딜까 봐 두려워 사회적인 상황과 분위기를 경계한다고 합니다. 발표나 공연과 같이 타인의 관심이 쏠리는 상황과 다른 사람들과 앞에서 밥을 먹거나 공중 화장실을 가고 싶을 때 본인을 노출되었다고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대인기피증 증세 2. 신체적 영향
대인기피증 증세 중 몸과 목소리가 심하게 떨리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과도한 불안함을 느낄 때 발생하는 신체적 반응이라고 합니다. 이는 자신의 거동과 말이 타인에게 부정적으로 평가될 거라 여기고 그로 인해 긴장되고 두려움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몸과 목소리가 떨리는 것은 신경계와 호르몬계의 작용으로 인해 근육이 몸이 굳고 혈압이 상승하여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대인기피증 증세 3. 부정적인 인식
자신의 움직임이나 말이 타인에게 비난되었거나 비웃음을 받을 거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고 이러한 평가를 두려워하여 부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낮고 타인의 반응에 과하게 날카롭고 과하게 받아들이면서 생길 수 있는 증세입니다.
대인기피증 치료방법
- 약물치료 : 불안이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한 특정 약물도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을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라고 하며 불안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물 요법입니다. 어떤 경우일에는 다른 유형의 항불안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베타 수용체 차단제는 무언가를 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한 시간 전 복용하면 작업을 수행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인지행동치료 : 사람들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바꾸는 치료법을 말합니다. 인인지행동치료(CBT)나 대인관계치료(RT) 등 심리치료 방법은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대인기피증 호나자들에게 지식과 자기 도구를 제공하여 자신감을 향상하고 대인 관계를 보다 원활하게 다룰 수 있게 도와줍니다.
- 병원의 도움 : 대인기피증은 심리치료 센터와 정신건강의학과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을 방문하기 전 자신의 증상과 목표를 정하고 병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비용에 대해 잘 알아봅니다. 또한 병원에서 받은 치료 외에도 자신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취미나 운동을 하여 자존감을 올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상 대인기피증 증세와 테스트, 대인기피증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실 경우,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