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충제 복용법과 구충제를 먹어야 하는 이유
80년대 시절에는 기생충 감염이 심각하면서 구충제 복용이 필수였습니다. 지금은 예전보다 더욱 위생을 지키고, 기생충 감염이 적으나 몸속에 존재하게 되면 영양성분을 흡수하지 못하도록 하여 사멸에 이르게 된다고 합니다. 구충제 복용법과 구충제를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구충제의 정의
- 의료와 위생 수준이 많이 열악했던 1950년대부터 70대까지 정기적으로 대변검사를 본 다음, 그것을 토대로 배급 받은 구충제를 복용하였습니다. 회충의 대부분은 장에 존재하는 데 불편함이 느껴질 때 구충제를 찾아도 괜찮습니다. 개회충은 장에서 서식하며 불편함을 일으키거나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간혹 혈액을 타고 여러 장기로 이동해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소의 생간과 같은 날것을 좋아하고 자주 먹는 경우 미리 구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로 알벤다졸, 메벤다졸, 플루벤다졸이 쓰입니다. 테오필린, 프라지콴텔, 카르바마제핀, 페니토인, 스테로이드 제제 중 덱사메타손 등의 성분이 들어간 약을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우리나라는 구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필수가 아니라 자유롭게 복용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봄과 가을에 한번씩 복용하거나 1년에 한 번만 먹어도 됩니다.
구충제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구충제를 먹어야 하는 이유 1. 해외 여행
위생이 좋은 않은 해외국가를 다녀올 경우 구충제를 먹어야 합니다. 특히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중남미 국가들은 아직도 위생적으로는 많이 떨어지는 곳이 많습니다. 음식뿐만 아니라 환경을 통해 기생충에 감염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다녀온 다음 꼭 섭취하도록 합니다.
구충제를 먹어야 하는 이유 2. 반려동물을 기를 때
집안에 반려동물을 키우며 같이 사용할 경우, 반려동물이 가지고 있는 기생충과 배설물을 통해 감염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일 년에 한 번 반려동물, 가족들과 챙겨 먹어야 합니다.
구충제를 먹어야 하는 이유 3. 음식
유기농 채소는 농약이 없는 대신 기생충이 많을 경우가 많습니다. 기생충에 감염되면 항문 주위에 가려움을 유발하고 구토, 설사, 복통, 복부팽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결혼식 뷔페나 일반식당에서 회나 육회 등 날음식을 즐겨 드시는 분들은 기생충이 확률이 높기 때문에 구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충제를 먹어야 하는 이유 5. 어린 아이들이 있는 가족
어린아이들은 요충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습니아. 항문 주의를 긁거나 만진 손에 알이 묻어서 가족들에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요충의 특성상 밤에 알을 낳기 때문에 항문 주변에 기어 나오는 데 이럴 때 굉장히 가렵습니다. 어린아이들이 밤에 특히 항문을 많이 긁는 다면 요충 감염일 수 있기 때문에 구충제를 복용합니다. 또한 아이들은 물놀이와 흙 놀이를 자주 하여 기생충에 감염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가족 모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구충제 복용법
- 구충제는 총 2번 복용합니다. 구충제는 몸속에서 흡수되는 비율이 낮아서 1정을 섭취하고 일주일 후에 1정을 한 번 더 먹어야 합니다.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구충제는 알벤다졸과 플루벤다졸이 있습니다. 알벤다졸은 생후 24개월 이상 복용이 가능하며, 2세 미만의 유아가 알벤다졸을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두통과 간 효소 수치가 높아질 수 있으니 아이들은 구충제를 먹을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 플루벤다졸은 12개월 이상부터 복용이 가능하고, 1세 미만의 유아와 임산부가 구충제를 섭취할 경우 두드러기나 혈관부종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플루벤다졸은 특히 임산부와 수유를 할 경우 섭취를 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구충제를 복용할 경우 거주하는 가족과 동거인이 동시에 복용합니다. 특히 감염자인 경우 같이 동거하는 가족과 주변인과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 구충제를 복용한 다음 몸에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회충이나 요충 등 기생충에 감염이 된 경우 복통과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항문을 긁거나 빨개지는 경우 서둘러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복용법으로 구충제를 복용한다면 부작용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두통,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구토와 경련, 간기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반드시 사용법을 준수해서 섭취합니다.
- 임산부, 유당불내증, 신장질환자, 심장약 등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주요 성분에 대해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섭취를 주의해야 하고, 영유아 12 ~ 24개월 이상에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 구충제 복용법과 구충제를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실 경우,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