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요리, 상식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와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대처 방법

★ ☆ 2023. 4. 10.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와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대처 방법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대처 방법

예민하고 약한 부위인 코는 약간의 자극만 생겨도 손상을 입어 출혈이 쉽게 발생합니다. 피곤하지 않고, 스트레스가 없는 데도 갑자기 코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어떤 이유로 코피가 자주 나는지와 코피가 멈추지 않았을 때 대처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코의 구조와 코피가 나는 원인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대처 방법

    콧속 점막의 혈관이 터져 나오는 것을 비출혈이라고 합니다. 출혈 부위에 따라 전방 비출혈과 후방 비출혈로 나누어 지는데, 대부분 90% 코피는 전방 비출혈에 해당합니다. 

    보통 콧구멍 근처에서 발생합니다. 주로 코 앞부분의 점막은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고 점막이 얇기 때문에 코피가 자주 날 수 있습니다. 후방 비출혈은 코의 가장 깊은 부분에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경우 더 많은 양의 피를 흘리고 멈추기 힘든 코피로 즉각적인 의학 치료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비중격의 전방이나 하방의 위치에서 모세혈관이 모임 혈관층이 파열하게 되어 출혈이 발생합니다. 또한 코피가 났다고 건강에 이상이 있다고 걱정할 필요 없지만, 횟수가 많아지고 다른 증상을 동반할 경우 정확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서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1. 건조한 환경

    난방 또는 에어컨 바람으로 인해 환경이 너무 건조할 때가 있습니다. 이는 코 점막을 말리기 때문에 코를 긁거나 손을 넣는 등 미세한 충격이 전달 되어 점막에서 피가 납니다.  가습기를 켜서 주변의 습도를 맞추고 수분 섭취를 할 경우 개선할 수 있습니다.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2. 철분 부족

    몸 속 철분이 부족할 경우 코피가 자주 날 수 있습니다. 철분이 체내 산소 공급원인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이기 때문에 평소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대처 방법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3. 간질환

    간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몸에 쌓이는 노폐물을 제대로 처리할 수 없습니다. 이와 함께 혈소판이 줄어들고 지혈이 잘 안 되기 때문에 코피가 자주 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얼굴 전체가 노란빛이 띠고 자주 어지러움증과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있을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4.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피로가 쌓이게 되면 호르몬의 변화로 혈관이 수축하면서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 상태일 경우 코피가 자주 날 수 있는데, 이럴 경우 코피가 몸상태의 이상 신호를 알리는 역할로 인식하고 빠른 검진과 처방이 필요합니다.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대처 방법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5. 종양

    코 속 양성 종양이나 악성 종양이 있는 경우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비강이나 비인강, 부비동 부위에 생기는 종양이 코안의 혈관에 압력을 가해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속족인 코피와 코막힘이 반복된다면 종영 검사를 받아 볼 것을 추천합니다.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서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1. 머리 앞으로 숙이기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대처 방법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가장 먼저 할 대처방법으로 머리를 앞으로 숙이는 것입니다. 갑작스러운 코피에 당황할 수 있지만, 머리를 뒤로 젖힐 경우 피가 목 뒤로 넘어가 기도를 막을 수 있고, 소화기관에 부담이 갈 수 있기 때문에 고개를 가볍게 아래로 숙이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2. 콧잔등 누르기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대처 방법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대처 방법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콧잔등을 잡고 5 ~ 10분 정도 눌러줍니다. 콧대를 잡을 때 말랑한 부분을 잡아주면 됩니다. 중간에 코피가 나오는지 보려고 코를 떼고 확인하는 경우가 있는데, 손을 떼지 않도록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아이들은 5 ~ 10분간 콧대를 계속 눌러주면 어느 정도 지혈이 됩니다.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4. 냉찜질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대처 방법

    혈관을 수축시키는 일을 해서 혈액을 멈추게 하는 원리입니다. 염좌가 발생할 경우 냉찜질을 하여 부종을 억제하는 것과 아주 유사합니다. 아이스팩, 아이스팩 등을 이용하여 미간에 접촉하면 된다고 하니 참고합니다. 이때 콧구멍을 휴지로 막으면 점막이 헐게 되어 작은 자극에도 코피가 재발할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5. 코 자극 줄이기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대처 방법

    코를 비비거나 코딱지를 억지로 떼고, 너무 자주 코를 푸는 행동을 자제합니다. 지혈이 어느 정도 되면 코가 간질간질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건들게 되는데, 제대로 아무리 않은 상태에서 자극을 주면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을 다 했음에도 30분 이상 코피가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지혈되지 않는 코피 증상은 혈액질환의 초기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코피가 자주 난다면 전문의와 상담한 다음 치료를 받습니다. 

     

    이상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와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실 경우,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