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담 효능과 부작용, 송담 복용법
소나무 담쟁이넝쿨을 송담이라고 말합니다. 소나무를 타고 올라 크고, 우리나라 대부분의 지역 나무나 바위 등에 붙어 자라나는 포도과 식물입니다. 혈액순환을 돕고 교통사고 등 충격으로 생긴 어혈을 풀어주는 데 특히 효과적이라 약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송담 효능과 부작용, 송담 복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송담에 대해서
소나무에 기생하는 덩굴 식물을 송담이라 합니다. 소나무의 양분을 빨아먹고 자라서 오래된 송담의 경우 소나무 꼭대기까지 올라가 굵은 소나무를 죽게 할 만큼 소나무의 영양분을 가져간다고 합니다. 소나무의 좋은 효능을 그대로 흡수하는 송담은 뿌리와 줄기, 잎 등 모두 풍부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 약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한의학에서 송담을 벽력, 낙석이라고 칭하며 동의보감에 기록될 만큼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송담 복용법
- 송담을 바짝 말린 형태로 건조해준 다음 물에 넣고 삶아 우려낸 물을 드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물 2L에 송담 30g을 넣고 센불에 끓여주다가 서서히 약한 불로 50분 달여서 복용합니다. 볶은 둥굴레나 돼지감자를 말려 더해주면 좀 더 고소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하루에 1 ~ 2잔 가볍게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송담주를 만들때는 송담을 바짝 말려줘야 합니다. 두꺼운 껍질을 벗겨 수분이 빠질 때까지 말리면, 송담주를 담을 25~ 30도의 술을 준비합니다. 껍질을 벗긴 송담 100g에 담금주 2:1 비율로 송담이 푹 잠길 수 있도록 합니다. 송담주를 담그고 6개월 숙성한 다음 마십니다.
송담 효능과 부작용
송담 효능 1. 관절염 예방
송담은 뛰어난 소염작용을 합니다. 예로부터 근육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약재로 사용되었습니다. 갑작스러운 근육통, 관절염 증상이 있다면 송담을 우려낸 물이 도움이 됩니다. 체내의 불순물과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주고 통증을 빠르게 완화해 줍니다. 수술을 한 다음 민간요법으로 송담차를 마시기도 하며, 통풍을 앓고 있으신 분들도 차로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송담 효능 2. 기침 가래 완화
기관지가 약하고 가래가 자주 쌓이거나 기침을 자주하시는 분들에게 송담차를 우려내서 마시면 호흡기 염증을 완화하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면 기침, 가래 등이 생기는데 송담은 이러한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송담 효능 3. 피부미용
송담의 피톤치드, 리그닌, 타닌 성분은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줍니다. 이는 피부 주름을 보다 탄력있게 만들어주고, 자외선으로부터 손상된 피부를 보호해주고 재생하도록 도와주어 노화를 예방해 줍니다.
송담 효능 4. 혈당조절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인슐린 분비를 조절해주고 혈당 수치를 낮추어 혈행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당뇨병 예방, 관리에 효과적이며 칼슘과 상호작용을 통해 혈압 안정화에 도움을 줍니다.
송담 부작용
- 송담을 우려낸 차는 하루에 1~ 2잔이 좋습니다. 과다 복용 시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마비 증상과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임산부나 수유부의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의 후 복용합니다.
- 식용 송담의 경우 독이 없는 약초지만 체질에 따라 거부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 송담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 송담 껍질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깨끗하게 제거를 해야 합니다.
이상 송담 효능과 부작용, 송담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실 경우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