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토리묵 만드는 법, 도토리묵 효능, 도토리묵무침과 양념장 만들기
도토리묵은 도토리 녹말을 물에 풀어 팔팔 끓인 다음 굳힌 전통음식입니다. 약간 떫으면서도 부드러운 맛과 정성이 가득 들어간 음식이라 잔치에 꼭 들어가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수분함량이 많고 포만감을 주지만 칼로리가 적어서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뽑히는 도토리묵 만드는 법, 도토리묵 효능, 도토리묵무침과 양념장 만들기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도토리묵에 대해서
우리에게 익숙한 먹거리 중 하나인 도토리는 신석기시대부터 식용해 온 열매이며 유적지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것만으로도 오래된 식자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래된 만큼 일화도 많은 도토리묵. 조선시대에 선조가 임진왜란이 터지는 바람에 북쪽으로 피난을 갔는데, 당시 그 지역에서는 상수리나무를 토리 나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난리 중에 먹을거리는 없는데, 임금 일행을 대접하기는 해야 했기에 마을 사람들이 급한 대로 도토리로 묵을 쑤어 수라상을 올렸다고 합니다. 배가 고팠던 선조는 환상적인 도토리묵 맛에 감동하였고, 옛날 고생을 잊지 않겠다는 의미로 토리 묵을 상에 올리라고 했다고 합니다. 토리 묵이 수라상에 자주 오르는 귀한 음식이 되었고, 이후 수라상에 올린다고 해서 도토리를 상수리라고 했다는 전설도 있습니다.
도토리묵 효능과 부작용
도토리묵 효능 1. 대장암 예방
도토리묵에는 식물 영양소 폴리페논의 일종인 타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타닌은 항산화 작용으로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염증으로 인한 대장 손상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타닌으로 인한 대장 운동 촉진으로 유해균 증식을 방지하고 대장암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도토리묵 효능 2. 다이어트
도토리는 100g당 221kcal이지만, 도토리묵은 100g 당 43kcal로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또한 묵의 89%는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목 넘김이 부드럽고 양에 비해 포만감이 좋아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의 식단에 안성맞춤입니다.
도토리묵 효능 3. 혈관건강
도토리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 도토리묵의 칼륨 성분은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몸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고 혈관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도와줍니다.
도토리묵 효능 4. 간 건강
도토리에 들어 있는 아콘산 성분은 간 기능을 높여 피로와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몸속 중금속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전날 술을 과하게 마시고 난 다음 날 도토리묵을 섭취하면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도토리묵 효능 5. 항산화 작용
도토리에 함유된 폴리페놀, 타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각종 바이러스와 몸속 세균을 막아주고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세포의 노화를 막아 노화방지뿐만 아니라, 당뇨 및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해줍니다.
도토리묵 부작용
- 도토리묵 속 쓴맛을 내는 타닌 성분은 수분을 흡수하는 작용을 합니다. 타닌성분은 설사를 멈추게도 하지만, 과다 섭취하면 체내 수분을 흡수하여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변비가 심하신 분들은 섭취를 삼가시길 바랍니다.
- 따뜻한 성질의 음식인 도토리묵을 몸이 따뜻한 사람이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도토리 요리에 대해서
도토리 요리 1. 도토리묵 만드는 법
재료 : 도토리가루 1컵, 물 6컵, 참기름 또는 들기름 1큰술, 소금 1티스푼 |
- 도토리묵의 식감을 위해 종이컵으로 도토리가루 1컵과 물 6컵을 준비합니다. 더운 여름에는 물의 양을 약간 적게 잡아도 좋습니다. 도토리 가루는 체에 한번 걸러주면, 조금 더 부드러운 식감의 도토리묵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볼에 도토리가루와 물을 붓고 가루 뭉침 없이 잘 풀어줍니다. 30분 정도 불려줍니다.
- 조금 큰 냄비에 붓고 센불에 계속 저어가며 끓여줍니다. 한 방향으로 저어주면, 점점 캐러멜 색의 도토리묵이 완성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소금 약간과 참기름 또는 들기름을 넣어주면, 도토리묵의 풍미가 더 깊어집니다.
- 끓기 시작하면 약불에서 15 ~ 20분 정도 눌어붙지 않게 저어가며 끓여줍니다. 불을 끄고, 뜨거울 때 밀폐용기에 담아줍니다. 담아주기 전에, 용기에 참기름이나 물을 묻히면 떼어내기 편합니다.
- 그릇에 담고 나면, 겉이 마르지 않도록 용기의 뚜껑을 덮거나, 랩을 씌워 줍니다. 냉장고에 반나절 정도 굳혀주면, 탱글탱글한 도토리묵이 완성됩니다.
도토리 요리 2. 도토리묵 양념장 만들기
재료 : 양조간장 3큰술, 국간장 반큰술, 고춧가루 반큰술, 다진 마늘 반큰술, 올리고당 약간, 매실액 1티스푼, 부추, 홍고추, 참기름 1큰술, 통깨 |
- 부추와 홍고추를 잘게 다져서 준비합니다. 부추가 없으면, 집에 있는 쪽파나 대파를 사용해도 됩니다.
- 양조간장 3큰술, 국간장 반큰술, 고춧가루 반 큰 술, 다진 마늘 반 큰 술, 매실액, 올리고당 참기름과 준비한 홍고추와 부추를 잘 섞어줍니다. 잘 저어 준 다음, 통깨를 먹기 좋게 뿌려줍니다.
- 하루 정도 냉장고에 숙성시키면 더 맛있는 도토리묵 양념장 만들기가 완성됩니다.
도토리 요리 3. 도토리무침
재료 : 도토리묵 250 ~ 300g, 오이, 당근, 양파 도토리묵 무침 양념 : 양조간장 4큰술, 설탕 3큰술, 식초 3.5큰술, 고춧가루 3.5큰술, 다진마늘 1큰술, 들기름 2큰술, 통깨, 김가루(선택) |
- 오이와, 양파 당근을 한입크기로 먹기 편하게 채 썰어줍니다.
- 양조간장, 설탕, 식초, 고춧가루, 다진 마늘을 잘 섞어줍니다. 마지막 들기름 2큰술을 넣고 한 번 더 섞어줍니다.
- 집에서 만든 도토리묵이 아닌, 시판용 도토리묵일 경우 끓는 물에 4 ~ 5분 정도 데쳐줍니다. 데친 다음, 찬물에 한번 식혀줍니다.
- 묵칼로 예쁘게 썰어준 다음, 준비한 야채와 양념을 잘 버무려줍니다. 마지막으로 통깨를 뿌리고, 기호에 따라 김가루를 뿌리신다면 더 맛있는 도토리무침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이상 도토리묵 만드는 법, 도토리묵 효능, 도토리묵무침과 양념장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