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초기 증상 8가지, 치매안심센터, 알츠하이머와 치매 차이
나이가 들면 모두들 걱정하는 질병들이 하나쯤은 있지만 그중에서 치매는 모두들 걱정하고, 주변인들을 힘들어지게 하는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빠른 노령화 시대로 가면서 치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며, 65세 이상 10명 중 1 ~2명이 치매환자가 있을 정도로 흔한 병입니다. 빠른 진단과 진행속도를 늦추는 게 중요한 치매의 초기 증상 8가지와 치매안심센터, 알츠하이머와 치매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목차 -
치매 초기 증상 8가지
치매 초기증상 1. 기억력 감퇴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과정일 수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치매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했던 이야기를 반복하거나 같은 질문을 반복하고, 반복된 행동, 아침에 무엇을 먹었는지 기억하지 못해 계속된 허기를 느끼기도 합니다.
치매 초기증상 2. 방향감 상실
평소 다니던 길을 잘 찾지 못하는 것은 시간 공간 능력이 떨어졌음을 의미하며, 위치와 시간에 대한 혼동이 포함됩니다. 이는 알츠하이머병의 초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매 초기 증상 3. 의욕상실
평소에 좋아하는 행동과 TV 프로그램에도 흥미를 떨어지고 매사에 관심이 없어지며, 점점 귀찮아집니다. 모든 것에 대한 의욕이 떨어지며, 옷가짐과 행동 가지 등을 신경 쓰지 않습니다.
치매 초기 증상 4. 성격과 감정의 변화
감정의 상태가 불안정해지고, 작은 일에도 자주 화를 내거나 우울증과 불면증 증상 등으로 편안한 하루를 보내기 힘들어 하루가 예민하고 불안해집니다. 그래서 평소의 행동과 성격과 달리 공격적인 말투로 변했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치매 초기 증상 5. 낮잠을 자주 잡니다.
노화로 인하여 뇌신경세포의 기능이 떠어지면 수시로 졸음이 오고 수면시간이 늘어납니다. 자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어 운동량이 줄어들면서 뇌의 혈액순환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뇌세포가 사멸하는 시간 또한 가속화됩니다.
치매 초기증상 6. 퇴행성 변화
뇌의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면서 걸음걸이가 느려지고 행동의 불편함이 늘어납니다. 기억력이나 인지기능에 관여하는 신경세포의 문제가 일어나 빠른 행동이 불가능해집니다. 또한 굽은 자세, 종종걸음, 손떨림이나 몸이 뻣뻣한 운동증상을 보입니다.
치매 초기 증상 7. 인간관계 단절
대인 관계에서 대화에 끼어들거나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하기 어려워지면서 모임에서 빠지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인간관계가 단절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과의 모임 자체에 피로감과 불편함을 느끼면서 결국 멀리하게 됩니다.
치매 초기 증상 8. 추상적 사고의 어려움
치매가 진행되면 수학과 같은 계산을 하는 추상적 사고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같은 이유로 시간과 요일 등을 착각합니다. 아침이라고 생각했다가 저녁이라는 사실을 깨닫거나, 달력을 보지 않고 요일을 떠올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와 치매 차이에 대해
알츠하이머와 치매의 차이를 모르는 사람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저 역시도 알아보기 전까지 같은 질환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이긴 하지만 정확히는 같지 않은 알츠하이머와 치매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츠하이머란?
단백질이 뇌에 계속해서 쌓이게 되면서 뇌에 있는 신경세포들이 서서히 파괴되는 퇴행성 질환입니다. 퇴행성이란 정상적인 사람이 노화가 시작되면서 세포가 서서히 손상되면서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 전체 치매환자 중 약 60% 이상이 알츠하이머에 의한 치매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밝혀지지 않았지만 알츠하이머와 치매가 다르다는 것은 밝혀졌으며, 현재까지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매란?
치매의 경우 뇌의 기능 중 언어, 판단력, 기억, 인지능력 등이 감소되거나 손상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환자들은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보호자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징으로는 노인성 치매, 혈관성 치매, 중풍 등으로 부류가 되어 있습니다. 알츠하이머와 같이 치매도 아직까지 원인이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점점 많은 사람들이 치매로 인해 아파하고 있습니다.
치매는 다양한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고 이러한 질병에는 알츠하이머병, 혈관병 또는 중추 신경계의 문제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매는 주로 노인들에게 나타나지만 전문가들에 따르면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생리학적 차이로는 알츠하이머는 피질 유형의 치매로 회백질(피질)에 의해 조절되는 기능이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판단력과 기억력, 언어력, 주의력 및 집중력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치매는 피질 또는 피질 하부의 기능이 영향을 받습니다. (위의 기능, 심리운동, 감정, 둔함, 무관심, 기억상실, 실행증과 실인증의 상실의 영향을 받습니다. )
치매안심센터
https://ansim.nid.or.kr/main/main.aspx
이상 치매 초기 증상 8가지, 치매안심센터, 알츠하이머와 치매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