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떠오르는 슈퍼푸드
신이 주신 붉은 다이아몬드라는 이름을 가진 타트체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트체리 란?
시중에 판매하는 단맛을 내는 체리와 달리 신맛을 내는 품종의 체리입니다. 타트체리에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차를 낮추고 염증 생성을 억제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또한 수면에 도움이 되고 강력한 항염, 항암 효과를 발휘하는 천연 멜라토닌 성분이 함유되어 건강에 좋습니다. 다음 타트체리의 효능에 대해 더욱 알아보도록 합시다.
- 목차 -
1. 멜라토닌으로 인한 숙면에 효과적입니다.
타트체리의 효능 중 가장 많이 알려진 효능은 숙면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시금치보다 336배, 마늘의 50배, 브로콜리 32배에 달하는 '멜라토닌'을 생성하는 물질이 풍부합니다. 멜라토닌은 우리가 수면할 때 분비되는 호르몬이며, 멜라토닌의 수치가 증가할수록 수면의 질과 지속 시간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에는 멜라토닌의 생성을 도와주는 안토시아닌과 트립토판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불면증이 있는사람과 숙면을 취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실제로 불면증을 앓고 있는 참가자들에게 타트체리를 복용하는 실험을 했더니 복용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평균 85분이나 수면시간이 증가한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2. 혈압을 낮춰줍니다.
타트체리의 안토시아닌 화합물이 혈관의 수축과 건강에 도움을 주고 이완기의 혈압과 수축기의 혈압 또한 감소시켜줍니다. 이러한 타트체리 효능으로 인해 혈압에 관련된 약의 추출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3. 항염에 효과적입니다.
타트체리의 파이토케미컬, 안토시아닌, 폴리페놀과 같은 성분은 항염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며, 이 성분들은 통증과 염증을 완화 시켜줍니다. 한 연구에서는 타트체리를 섭취한 통풍 환자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통풍 위험도가 약 35% 낮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 외에도 타트체리를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신경 손상에 의한 통증인 말초 신경병증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되며, 염증, 통증, 부종 등이 감소하게 됩니다.
4. 항암에 효과적입니다.
타트체리에 풍부한 성분들이 암성장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타트체리의 페릴릴 알콜은 전립선암 환자의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고, 시 안니 딘 배당체를 함유하고 있는 타트체리를 유방암 세포에 주입했을 때, 암세포 증식이 억제되어 세포가 사멸하는 효과도 나타났다고 합니다.
5.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타트체리의 강한 신맛은 식욕을 감소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멜라토닌의 분비가 원활해지면 지방을 태우는 성분 중 하나인 '아이리신'의 분비가 촉진되어 이로 인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아름다움을 유지시켜줍니다
우리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청소하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타트체리. 타트체리의 이소람네틴이 간 기능을 활성화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합니다. 더불어 건조한 피부에 생기를 주고 주름개선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타트체리의 부작용
약이 아닌 과일이기에 타트체리의 부작용은 크지 않지만, 공통 체리에 비해 다소 신편으로 산도가 높기에 과하게 복용할 경우 속이 쓰릴 수도 있고,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건조하여 말린 타트체리는 하루에 15개, 주스는 50ml 이내로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타트체리 먹는법
타트체리 먹는법으로는 쥬스로 먹는것이 대표적입니다. 물 또는 탄산수에 취향껏 원액을 섞어서 차갑게 드시면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액을 요구르트나 우유, 또는 아이스크림에 곁들여서 먹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타트체리 콜라겐 젤리로 나오는 제품이 따로 나오는데,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만큼 타트체리는 성분도 먹는법도 예쁜 과일인거 같아요.
효과적으로 섭취해서 모두들 새해에는 건강하셨으면 합니다. 이상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