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탄산소다 활용법과 탄 냄비 쉽게 닦는 법, 과탄산소다 주의점
요리를 할 때 꼭 필요한 냄비와 프라이팬, 새것을 사용하면 코팅이 되어 있어 눌어붙지 않고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매번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특히, 스테인리스 냄비는 사용하면 할수록 은빛에서 구릿빛으로 그을음이 생겨 보기 안 좋아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하다, 오늘은 과탄산 소다를 활용법과 탄 냄비 쉽게 닦는 법, 과탄산소다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목차 -
과탄산소다란?
과탄산 소듐 혹은 과탄산소다는 화학물질로 탄산 소듐과 과산화수소의 부가 생성물입니다. 과탄산소다는 흡습성의 무색 결정이며, 물에 녹는 고체입니다. 과탄산소다는 일부 친환경 세탁 제품에 포함되어 있으며, 실험에서 무수 과산화수소를 제조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산화제인 과탄산소다는 집이나 세탁소에서 세제나 표백제로 주로 사용되는데, 산소계 표백제의 경우 거의 대다수가 과탄산소다를 사용합니다.
과탄산소다 활용법
과탄산소다 활용법 1. 얼룩 지우기
과탄산소다를 사용하면 옷에 묻은 각종 얼룩을 쉽게 지울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 1리터에 과탄산소다 3스푼을 풀고 얼룩이 묻은 옷을 담가 1시간 두었다가 얼룩 부분을 비벼 빨거나 세탁기에 돌리면 됩니다. 얼룩이 너무 진하거나 오래되어 지우기 힘들면 뜨거운 물과 과탄산소다를 섞어 반죽처럼 만든 다음 얼룩 부분을 칫솔로 문지른 뒤, 세탁기에 돌리세요.
하지만 실크나 레이스 등 상하기 쉬운 옷감과 진한 염색의 색깔 옷, 모직물 가죽옷은 색이 이염되거나 상할 수 있기에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과탄산소다 활용법 2. 변기 청소
뜨거운 물 1리터에 과탄산소다 2, 3스푼을 풀고 수세미에 묻혀 변기와 변기 뚜껑 등 주변을 잘 닦습니다. 또 잠자기 전 변기 사용 끝낸 뒤 과탄산소다 2스푼을 변기 안에 넣습니다. 다음날 아침에 변기 닦는 솔로 잘 닦은 뒤 물을 내리면 변기 안쪽이 깨끗해집니다.
과탄산소다 활용법 3. 싱크대 배수구 청소
싱크대 배수구는 손으로 청소하게 되면 불편할 뿐만 아니라 깨끗하게 씻기 힘듭니다. 비닐봉지에 과탄산소다를 희석한 뜨거운 물을 담아, 작은 구멍을 내어 물을 조금씩 흘러가게 해 둡니다. 과탄산 소다수가 비닐봉지에서 다 흘러가면 뜨거운 물을 끓여서 배수구에 한번 부어주면 냄새뿐만 아니라 배수구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 활용법 4. 텀블러 세척
텀블러는 입구가 좁아서 청소하기 힘들고, 계속 사용하다 보면 변색될 수 있습니다. 텀블러에 과탄산소다 1 티스푼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10 ~ 20분 정도 놔두면 속에 남아있던 잔여물뿐만 아니라, 냄새까지 제거할 수 있습니다.
탄 냄비 쉽게 닦는 법
1. 탄 냄비에 물을 높이의 1/3 정도로 해서 탄부분이 잠기게 해 줍니다.
2. 과탄산 소다를 한 스푼 넣고 수저로 저어 주고 팔팔 끓여줍니다.
3. 물이 끓으면 불 세기를 중간으로 하고, 15 정도 더 끓여줍니다.
4. 불을 끄고 30분 정도 방치해둡니다, 만약 냄비가 많이 탔으면 조금 더 끓여주세요.
5. 부드러운 솔이나, 수세미로 탄부분을 잘 닦은 뒤 세제로 냄비를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과탄산소다 주의점
- 마스크와 고무장갑을 꼭 사용합니다.
- 사용 후, 꼭 환기를 시켜줍니다.
- 가연성 물질이 닿지 않게 합니다.
- 물에 녹인 용액은 분무기, 밀폐용기에 보관하지 않습니다.
과탄산소다를 뜨거운 물에 넣을 때 녹으면서 과산화수소가 기체로 생성됩니다. 이는 호흡기를 자극하고 눈이 따가울 수 있습니다. 또한 맨손으로 사용할 시 피부에 물집이 생기거나 화상 상처가 생길 수 있으니 장갑을 꼭 끼고 사용해야 합니다.
이상 과탄산소다 활용법과 탄냄비 쉽게 닦는법, 과탄산소다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의점까지 자세하기 읽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