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증후군, ADHD 자가진단과 증상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을 말하며 신경학적 질환인 ADHD는 주로 어린이와 청소년기에 진단되며, 주의력 부족과 과잉행동, 충동적 행동 등 여러 증상을 동반합니다. 이로 인해 일생생활, 학업, 직장 생활, 대인 관계 등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 ADHD증후군, ADHD 자가진단과 증상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ADHA 증후군이란?
- 과잉행동/충동적
- 결합
- 주의 산만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고 산만하며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는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도 증상이 남게 됩니다.
ADHD에 해당하는 소아는 5 ~ 15%이며 남아가 2배 더 많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ADHD의 많은 특징은 4세 이전에 종종 나타나며 12세 이전에는 확실히 나타나지만 중학교 때 학업 성취 및 사회적 기능 수행에 크게 방해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ADHD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에 이르며 집 또는 학교 등 특정 환경에 과도하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학교와 조직화된 생활양식의 속박으로 인해 ADHD가 문제가 되지만, 이전 세대에서는 정상적 소아 행동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가 달랐기 때문에 ADHD 증상이 아이들의 기능 수행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성인 ADHD
- 관계 유지의 어려움
- 두드러진 기분 변화
- 과업 완수 어려움
- 집중의 어려움
ADHD는 소아 장애로 간주되고 항상 소아기 동안 시작하여 청소년기 또는 성인기까지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신경학적 차이가 성인기까지 계속되고 절반의 사람들은 성인기에도 계속하여 행동 증상을 경험합니다. 성인기 ADHD 진단은 증상이 기분 장애, 불안 장애 등 정신 질환 증상과 유사하여 진단이 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성인 ADHD는 소아와 동일한 유형의 자극제로부터 개선될 수 있으며, 시간관리를 개선하고 다른 대처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기 위해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ADHD의 원인
- ADHD의 강력한 요인 중 하나로 유전적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ADHD가 가족의 여러 세대에 걸쳐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특히 부모나 형제의 ADHD가 있을 경우 해당 개인의 발병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ADHD 환자들은 뇌구조와 기능에도 차이가 납니다. 특히 전두엽과 측두엽의 활동 및 크기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주의력과 자제력을 조절하는 부분과 관련 있을 수 있습니다.
- 어린이가 성장하고 발달하는 과정에서 환경적 요인이 ADHD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가정 내 갈등, 부모의 과한 양육, 정서적 불안은 어린이의 정서적 안정성 및 주의력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학업적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ADHD 증상의 악화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 조산은 태아가 출생하기 전 발생하는 사산으로 어머니와 태아에게 스트레스와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조산은 아이의 뇌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ADHD의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 어머니가 유해환경 요소나 독성 물질에 노출될 경우, 이러한 물질이 태아의 뇌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ADHD 증상에 대해서
ADHD 증상 1. 과잉행동
과잉행동은 ADHD의 핵심증상으로 안절부절못한 모습, 불필요한 움직임을 말하며 수업 중 자리를 벗어나 돌아다니거나 팔다리를 가만두지 못하고 흔들어대는 모습을 보이며 지적을 해도 잘 고쳐지지 않습니다. 다른 핵심 증상은 성장 후 남아있는 경우가 많지만 과잉행동 증상은 점차 줄어드는 모습을 보입니다.
ADHD 증상 2. 집중력, 주의력 결핍
ADHD 증상 중 집중력, 주의력 결핍을 들 수 있습니다. 일에 집중하기 어렵거나 오랫동안 집중을 지속적으로 하기 힘들어집니다. 쉽게 산만해지며, 지시를 잘 따르지 못하고 과제를 완수하지 못해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단체생활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ADHD 증상 3. 충동성
충동성이 높아 지시를 끝까지 기다리는 참을성이 적고 감정 변화가 많으며 사소한 자극에도 폭발하게 됩니다. 생각하기 전 행동함, 위험한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고 무모한 행동을 하게 되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하고 즉흥적으로 행동하며, 말을 잘 듣지 않고 마음대로 판단하는 행동을 보여줍니다.
ADHD 자가진단
과잉행동, 충동우세형 ADHD 자가진단 (9개 문항 중 6개 이상 최소 6개월 이상 지속하면 의심합니다)
- 앉아 있어야 하는 학교 교실이나 비슷한 상황에서 자리를 이탈한다
- 의자에 앉아서 몸을 계속 움직이거나 등, 손, 발을 가만두지 못한다
- 다른 사람의 활동을 간섭하고 방해한다
- 어떤 곳에서든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 조용히 놀거나 여가 활동에 참여하지 못한다
- 마치 무언가 쫓기는 것처럼 끊임없이 행동한다
- 지나치게 수다스럽다
-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 본인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주의력결핍 우세형 ADHD 자가진단 (9개 문항 중 6개 이상 최소 6개월 이상 지속하면 의심합니다.)
- 누군가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다
- 놀이나 무언가를 할 때 지속적으로 집중하지 못한다
- 세부적인 것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학업 및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많이 한다
-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 학업, 잡일,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하거나 지시를 완수하지 못한다
- 숙제나 활동에 필요한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 자속적인 집중이 필요한 학업과 숙제를 싫어하고 피하기 위해 저항한다.
- 소리 같은 외부 자극에 쉽게 산만해진다
- 평범하고, 일상적인 활동을 잊는다
이상 ADHD 증후군, ADHD 자가진단과 증상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실 경우,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