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요리, 상식

엉겅퀴 꽃과 엉겅퀴 효능, 부작용 그리고 복용법, 꽃말

★ ☆ 2021. 7. 18.

엉겅퀴 꽃과 엉겅퀴 효능, 부작용 그리고 복용법

여름이 되면 산에는 보랏빛으로 가득합니다. 이 보랏빛의 주인공은 여름꽃 엉겅퀴입니다. 예쁜 보랏빛과 오묘한 향기를 가진 엉겅퀴는 우리 몸에도 좋은 효능을 가진 고마운 꽃입니다. 오늘은 엉겅퀴 꽃과 엉겅퀴 효능, 부작용 그리고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엉겅퀴란?

    전국의 숲 가장자리나 양지 바른 풀밭에 주로 자라는 엉겅퀴는 전체가 털로 덮여있는 여해 살이 풀인 엉겅퀴는 윗부분에 약간의 가지를 치며 1m 정도까지 자랍니다. 잎 가장자리에 크고 작은 가시가 있으며 자주색 또는 적색 꽃이 한 여름에 가지 끝에 한 송이씩 피어납니다. 한송이 꽃 안에 수백 개의 통 모양으로 생긴 작은 꽃들이 들어있습니다. 열매에 털이 달려있으며, 번식기가 되면 바람에 날려다닙니다. 어린잎은 나물로 하고 전체를 말려서 약재로 사용합니다. 유사 식물로는 큰 엉겅퀴, 지느라 미 엉겅퀴, 고려엉겅퀴가 등이 있습니다.

     

    엉겅퀴의 꽃말은 독립과 엄격입니다.

    엉겅퀴의 효능

    보라빛 신비로운 분위기의 엉겅퀴는 모양보다는 약재로 더 많이 알려져 있으며,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엉겅퀴 효능 1. 원기회복

    엉겅퀴의 여러 영양성분들이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뛰어난 효능이 있어 원기를 회복하고 활력을 증진시키는 약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남성분들을 위한 스태미나 및 정력을 강화시켜 천연정력제라고 불립니다.

    엉겅퀴 효능 2. 숙취해소

    엉겅퀴는 간세포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간 속에 쌓인 유해 물질과 손상으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엉겅퀴 속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몸에 흡수된 알코올과 독성물질을 해독에 탁월합니다. 그래서 간 관련 질환을 가지신 분들과 지방간이 있으신 분들은 엉겅퀴를 꾸준히 섭취하실 때 큰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엉겅퀴 효능 3. 관절염

    엉겅퀴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탁월해 무릎 통증과 관절염을 개선하시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적극 추천합니다. 특히 추운 날씨로 인해 근육 및 인대가 경직될 때는 엉겅퀴가 들어간 약재를 부모님들과 어른들께 선물하면 너무 좋습니다.

     

    엉겅퀴 효능 4. 당뇨

    엉겅퀴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제어해 당뇨 증상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좋은 약재입니다.



    엉겅퀴 효능 5. 염증 개선

    엉겅퀴의 효능 중 항염작용이 있습니다. 엉겅퀴의 항염작용은 피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에 효과적이라 여드름과 피부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햇빛이 강한 요즘 자외선으로부터 지친 피부의 손상을 다독여주어 피부 건강에도 큰 효과를 보여줍니다.

    엉겅퀴 복용법

    • 4월경의 엉겅퀴의 어린순은 나물로 먹거나, 된장에 넣어서 먹으면 엉겅퀴의 특유한 향이 입맛을 돋아나게 해 줍니다.
    • 엉겅퀴의 줄기에는 가시가 생기므로 그냥 먹기보다는 즙을 내서 먹는 게 간편하며, 하루에 컵 1/3 정도가 정량입니다.
    • 뿌리와 잎은 말려서 차를 끓여 먹습니다.

    엉겅퀴 부작용

    찬성질을 가진 엉겅퀴는 평소에 손발이 차가운 사람과 위장질환이 있으신 분들이 다량을 섭취할 경우 복통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평소 몸이 따뜻하신 분들에게 추천하며, 정량을 복용하는 게 효과도 좋습니다.

     

    엉겅퀴 꽃과 엉겅퀴 효능, 부작용 그리고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