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요리, 상식

브로콜리 효능, 씻는방법, 데치기

★ ☆ 2021. 5. 6.

브로콜리 효능, 씻는 방법, 데치기, 요리

어릴 때는 초록색인 이 야채가 너무 싫었는데, 몸을 생각하는 나이가 되고 나니 매일 식단에 올라가게 되는 브로콜리. 데일리로 먹기에 좋고, 맛도 좋고 몸에도 너무 좋은 브로콜리 효능, 씻는방법, 데치기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 목차 -



    브로콜리 란?

    브로콜리(Broccoli)는 겨자과에 속하는 짙은 녹색 채소로 '녹색 꽃양배추'라고도 불립니다. 브로콜리는 샐러드, 수프, 스튜 등 서양 음식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소입니다. 브로콜리는 11월부터 4월이 제철이라 제일 맛있지만, 요즘에는 제철 상관없이 언제든 먹을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를 구입할 때는 송이가 단단하면서 가운데가 볼록하게 솟아올라 있으며 줄기를 잘라낸 단면이 싱싱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꽃이 피기 시작하면 맛과 영양이 떨어지므로 꽃이 피기 전의 브로콜리를 골라야합니다. 줄기의 영양가가 송이보다 높으며 특히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지므로 버리지 말고 먹어야 합니다.

    브로콜리 효능

    1. 눈

    브로콜리 효능 중 가장 눈에 띄는 효능은 눈입니다. 체내에서 비타민 A로 합성되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영양소와 눈에 좋기로 유명한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눈 망막의 피해를 막아주고,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야맹증의 안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기에, 눈이 걱정이신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2. 다이어트

    브로콜리는 다이어트 식단에 꼭 들어가는 채소중 하나입니다. 100g당 28kcal이며, 섭취할 때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에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으로 불립니다. 체중감량을 하실 때 포만감을 위해 브로콜리는 꼭 필요합니다.

    브로콜리는 포만감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중 올 수 있는 변비를 예방해주며 몸속 노폐물 배출에도 효능이 있어, 부종 완화에도 좋습니다.

    3. 면역력

    브로콜리에 포함된 각종 영양분들은 체내에 독소를 배출하며,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브로콜리 안의 브로리코라는 성분은 백혈구의 일종인 NK세포의 활성을 돕는데, 이는 홍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의 60배, DHA의 70배, 프로폴리스의 1000배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요즘처럼 면역력이 필요할 때 브로콜리의 면역력 효능은 필수입니다.

    4. 미용

    브로콜리 효능 중에는 비타민C와 E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 C 같은 경우 십자화과 채소 중 브로콜리가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콜라겐과 결합하여 노화방지, 미백, 피부 탄력에 도움을 많이 줍니다. 백옥 피부를 위해서라도 브로콜리 매일 먹어야겠죠?

    5. 암 예방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과 인돌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항산화와 항암 효과가 있어 암 예방과 암세포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피츠버그대학 암연구소에는 브로콜리에 이소시 오아네 이츠 물질이 전립선암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씻는 방법

    1. 베이킹 소다 사용

    브로콜리가 잠길만큼의 물에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1:1로 넣여줍니다. 브로콜리를 거꾸로 넣어 담가놓으면 세균까지 깔끔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10분~15분 정도 추천합니다. 베이킹소다는 야채뿐만 아니라 과일을 세척할 때도 많이 사용하는데, 순한 제품이기에 한번 물에 씻어서 먹으면 괜찮습니다. 

    2. 소금물 사용

    베이킹소다 없이 브로콜리 씻는 방법을 찾으신다면, 굵은소금을 추천합니다. 브로콜리가 잠길만큼의 물을 준비한 다음, 굵은 소금을 한 스푼 넣어 녹여줍니다. 대략 30분간 담가 놓으면 송이 속의 먼지와 오염 물질을 제거한 후 끓는 물에 줄기를 먼저 놓고 송이를 살짝 데치면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데치는 방법

    1. 세척이 끝이 났다면, 기다란 줄기는 먹기 좋은 두께로 썰어 줍니다. 통으로 먹게 되면 씹을 때 불편하고 데치는데 오래 걸리니 자르는 걸 추천합니다.

     

    2. 냄비에 물 500ml를 담고, 소금을 반수저 정도 넣은 후 끓여줍니다.

     

    3. 물이 끓으면 줄기부터 넣어 줍니다. 30초 정도 지나면 송이 부분까지 다 넣고 30초간 데쳐줍니다.

     

    4. 총 1분간 데치고 나면, 찬물에 헹궈서 물기를 제거한 후 드시면 됩니다.

     

    다음은 브로콜리 효능, 씻는 방법, 데치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몸에도 좋고 미용에도 좋은 브로콜리 맛있게 드시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