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반변성 증상과 자가진단, 황반변성 치료법
한국 3대 실명 원인 중 하나이며 황반 손상으로 인해 안구 중심부의 시력이 감퇴되는 황반변성은 시력과 긴밀한 연관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시력이 저하로 시작하여 심할 경우 실명까지 이르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황반변성 증상과 자가진단, 황반병성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황반변성이란?
이 질환은 50세 이상의 노인들에게 주로 발생하고, 시력 감소에서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황반은 망막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며 시각정보를 처리하고 전달합니다. 나이가 들어 노안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노인에서 실명 위험이 높은 눈병 중 하나가 황반변성입니다. 황반변성과 녹내장은 초기 증상 없이 찾아오는 경우가 있어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황반변성 증상에 대해서
황반변성 자가진단
- 컨디션이 좋지 않으며 시력저하 증상이 나타난다.
- 책을 읽을 때 글씨가 휘어져 보이거나 흔들려 보입니다.
- 중심 시력에 짙거나 흐릿한 점이 보는 증상
- 욕실 타일이 휘어 보이거나 찌그러져 보이는 증상
- 사물의 형태가 질 인식되지 않는 증상
- 어두운 곳에서 잘 보이지 않는 증상
- 시야 중심에 검은 점이 보이거나 빈 공간이 생기는 증상
평소와 같이 보여도 매년 눈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황반변성 진단을 위해 여러 가지 검사를 수행합니다. 특수 안약을 이용하여 눈을 확장한 다음 눈 뒤쪽에 혈액과 액체 또는 황색 침전물의 전조증상까지 정밀하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 증상에 대해서
황반변성 증상 1. 눈 가시화
황반변성 환자들에게 가장 흔한 증상인 눈 가시화는 눈앞에 검은색 또는 회색으로 보이는 작은 점이나 선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가시화는 시력 저하와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 증상 2. 중앙 시력 저하
황반은 망막 중앙에 위치하여 선명한 시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황반변성으로 인해 손상되면서 중앙 시력이 저하됩니다. 초기에는 어떠한 변화도 못 느끼지만, 진행되면서 시력 저하가 가속화됩니다.
황반변성 증상 3. 대상폭감소
황반변성으로 망막에서 보이는 이미지의 대상폭이 감소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상폭은 시야에서 볼 수 있는 범위를 말하며, 황반변성 환자들은 시야에서 보는 범위가 줄어들어 물체를 인식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황반변성 증상 4. 난시
황반변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난시는 시력 저하와 함께 나타납니다. 난시는 사물이 일그러져 보이고 두 개 이상의 이미지가 겹쳐져 보이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난시는 운전을 하거나 일상생활에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 증상 5. 색상 감별
황반변성은 색상 감별력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파란색 계열의 색상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습니다. 색상 감별력이 저하되면 녹색과 파란색의 차이를 구분하는 것이 어려워져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 치료법
- 건성 환반변성일 경우 초기에는 1년마다 안저 검사를 받으며 위험인자를 관리합니다. 중기에서 말기일 경우 시력저하 속도를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시술로는 AREDS 유형 식이 보충요법을 쓰는데, 루테인, 지아잔틴, 오메가 3, 비타민C, 아연, 비타민E, 구리 등 항산화 물질과 미네랄을 복용하여 증상이 진행되는 속도를 늦추도록 합니다.
- 주사 치료로는 혈관 내부에 약물을 주입하여 황반변성을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직접적인 눈에 주사를 치료하므로 시력을 회복하는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레이저 치료는 레이저를 사용하여 황반변성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러한 방법은 신속하고 비교적으로 적은 통증이 있으며 눈을 손상시키지 않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습성변성일 경우 보다 적극적인 시력 보존 치료가 필요합니다. 항혈관내피세포 성장인자 유리체강내 주사요법을 쓰며 누출이 발생한 신생혈관을 정확히 아는 경우 레이저로 혈관을 파괴할 경우 시력이 더 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망막출혈이 심하거나 유리체출혈이 발생한 환자 일 경우 '유리체 절제수술'을 시행할 수 도 있습니다.
시력은 한순간 나빠질 수 있습니다. 괜찮겠지라는 생각으로 방치하지 않고 주기적으로 안관진료를 미리 받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또한 눈 노화의 주범인 자외선 노출을 막아 줄 선글라스를 써주고,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패턴을 가지도록 합니다.
이상 황반변성 증상과 자가진단, 황반변성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실 경우,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