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갑상선에 좋은 음식
갑자기 얼굴 표정이 둔해지고 목소리가 평소와 다르게 쉬고 눈과 얼굴이 붓게 되면 갑상선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심박수, 칼로리, 소비 속도, 피부 유지, 성장, 발열 등 우리 몸의 중요한 인체 기능에 큰 영향을 줍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갑상선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서
- 견디기 힘든 피로감
- 수족냉증
- 체중증가
- 의욕 저하, 집중력 저하
- 변비
- 여성인 경우 월경량 증가
- 피부 건조
- 표정 둔화
- 눈꺼풀 처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감소하고 뇌에 문제가 생겨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하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의 생산이 감소하면서 갑상선 호르몬을 충분하게 만들지 못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대체로 갑상선 수술이나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받고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하시모토 갑상선염이라고 불리는 자가면역질환, 선천적 갑상선 결합, 갑상선의 염증 질환이나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뇌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에는 시상하부나 뇌하수체에 종양, 감염, 유육종증 또는 암 전이 등을 의심하고 정밀 검사받아봐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합니다. 그러나 한 번 발생하게 되면 영구적으로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다만, 일부 갑상선염의 경우 일정 치료를 하게 되면, 호르몬제의 복용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질환이 없으며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생긴 경우 처음부터 필요량의 갑상선호르몬을 투여합니다. 하지만 중년기 이후에는 소량의 호르몬제를 투여하고, 2개월에 한번 혈액 검사를 통해 투여량을 조금씩 증가시킵니다.
이후 필요량이 결정되면 정해진 양의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고 몸에 변화가 없습니다. 병원에 나오는 주기는 검사 결과를 통해 줄어들 수도 있고,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몸에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약으로 보충하는 것은 장기간 섭취하여도 부작용을 초래하지 않으므로 걱정하지 않습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갑상선에 좋은 음식 1. 토마토
항산화 작용과 염증 예방 및 개선에 탁월한 토마토는 갑상선에 좋은 음식입니다. 토마토의 붉은색은 리코펜 성분으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을 예방해주고 억제시켜줍니다. 또한 각종 암 유발 원인을 제공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와 조직을 보호해줍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2. 양배추
양배추 속에는 비타민, 베타카로틴, 루테인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암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양배추는 변비를 예방해주고 혈액을 맑게 해 주어 갑상선 건강에 탁월한 음식입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3. 굴
굴은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셀레늄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호르몬 생성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갑상선암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도 효과적입니다. 다만, 여름에는 식중독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굴의 상태를 잘 살펴보고 섭취해야 합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4. 복숭아
수분이 많고 알칼리성 식품인 복숭아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복숭아는 땀을 막는 작용을 도와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5. 미역
칼륨이 풍부한 미역에는 우리 몸속 나트륨 배출에 탁월합니다. 미역 속 알긴산과 다당류는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미역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어 암세포를 억제해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합니다.
이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갑상선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실 경우,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