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면증 치료와 기면증 증상과 원인
충분한 수면을 취했음에도 순간적으로 잠에 들어버리는 기면증. 단순히 잠이 많은 사람으로 보이고 게을러 보이는 오해를 사지만 기면 증상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일어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질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구 10만 명 당 2명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기면증 치료와 기면증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기면증에 대해서
일반적인 사람일 경우 잠을 자고 나면 약 60~ 90분 후 램 수면 상태에 도달합니다. 램 수면 상태에서 사람들은 눈알을 빠르게 움직이고 꿈을 꿉니다. 하지만, 기면증인 사람들은 졸음이 찾아오고 난 다음 15분 정도 지나면 램수면 상태로 들며 잠을 충분히 자도 낮시간에 자기도 모르게 기면증증상이 생깁니다.
기면증은 수면발작(충분한 잠을 취해도 낮에 심하게 졸음), 탈력 발작(감정적으로 흥분이 될 때 힘이 빠지는 증상), 입수면기의 환각, 수면 마비(가위눌림) 등 네가지의 특징적인 증상이 있는 수면장애의 일종입니다. 기면증은 주로 청소년기에 처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심한 졸음으로 학업에 장애를 초래하고 일상생활에 불편함 뿐만 아니라 사고 위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면증 자가진단
- 운전 중 신호에 나도 모르게 존적이 있다
- TV를 보면 졸리다
- 순간적으로 잠들었다가 깨고 나면 개운하다
- 밥을 먹다가 갑자기 졸리다
- 앉아서 대화하다가 졸음이 쏟아진다
- 밤에 7시간 이상 자도, 낮에 계속 졸리다.
- 공공장소(극장, 회의실)에서 가만히 앉아 있어도 졸리다.
자주 그렇다일 경우 3점, 종종 그렇다 2점, 가끔 그렇다 1점을 하여 총 10점 이상일 경우 기면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의사의 진단과 처방이 필요합니다.
기면증의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흔히 청소년기 또는 초기 성년기에 발병합니다. 대부분 30세 이전에 발병하고, 중추신경계 내 하이포크레틴 전달 이상이 원인이라고 추정합니다. 또는 유전적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면증 증상에 대해서
기면증 증상 1. 자유행동
특정행위를 하면서도 기면증 환자일 경우 기억하지 못하는 증상이 생깁니다. 이런 경우 잠을 자면서 작업을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잠을 깬 다음으로는 기억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큰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면증 증상 2. 입면환각
최면 환각은 환자가 잠에 들거나 잠에서 깰때 발생하는 생생한 꿈같은 환각을 말합니다. 환자가 부분적으로 의식이 깨어있는 상태에서 느끼는 생생한 장면, 소리가 공포스러운 느낌으로 보통 1분 ~ 15분 정도 지속됩니다.
기면증 증상 3.탈력발작
갑작스러운 근육의 힘이 짧은 시간 동안 빠지게 됩니다. 탈력발작은 갑자기 무릎에 힘이 빠지거나 그런 느낌이 약하게 올 수 있으며, 연체동물처럼 몸이 풀어져 완전히 맥없이 주저앉거나 넘어지기도 합니다. 주로 환자는 의식이 멀쩡하여 주변의 소리를 다 들을 수 있고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알지만, 위험하다고 인식하지 않습니다. 또한 탈력발작은 보통 웃거나 화를 낼 때 놀람과 같은 강한 감정 변화가 있을 때 유발됩니다. 개인에 따라 하루에 몇 번씩 발생하기도 하고, 평생 동안 한 두 번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면증 증상 4. 수면마비
잠에 들거나 깰 때 몸을 움직이거나 말을 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단기간 동안 근육이 이완되어 나타나서 움직이지 못하고 흔히 가위눌림으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수면마비 상태에서는 몸을 움직이거나 말을 하지 못하며, 숨을 쉬지 못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저절로 사라지며, 옆에 사람이 만지거나 말을 걸게 되면 증상이 풀립니다.
기면증 치료에 대해서
기면증 치료는 아직 현대 의학으로는 완치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꾸준한 치료를 통해 기면증 증상을 개선하여 정상적인 생활패턴을 되찾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면증은 발병 초기에 면역세포가 '하이포크레틴 세포체'를 완전히 파괴하기 전에 스테로이드와 같은 면역억제제로 면역치료를 하는 약물치료와 행동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약물치료 : 기면증 약물치료에는 증상에 따라 낮의 졸림을 줄여주는 각성제와 탈력발작을 예방하는 약물을 처방받습니다. 약을 처방받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받는 정확한 진단과 처방이 있어야 합니다.
- 행동치료 : 의도적으로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가지도록 합니다. 기상과 취침시간을 일정하게 가지고, 밥을 먹고 나서 또는 일정시간의 낮잠시간을 만들어줍니다.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행동을 할 경우, 집중을 하고 컨디션 조절을 잘합니다.
이상 기면증 치료와 기면증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실 경우,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