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 청소하는 방법, 빨래 쉰 냄새 해결
세탁기 청소하는 방법, 빨래 쉰 냄새 해결방법
매일 사용해야 하는 세탁기는 습한 환경과 잔여 수분으로 미생물과 곰팡이가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무더운 여름철 빨래 쉰내, 냄새나는 수건의 원인은 세탁기 오염으로 인한 악취입니다.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세탁기 청소하는 방법, 빨래 쉰 냄새 해결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빨래 쉰내의 원인
빨래 쉰내의 원인은 옷 섬유에 생긴 모락셀라라는 박테리아입니다. 더운 여름철 습한 세탁기 속에는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쉬워 마르지 않은 빨래에 주로 서식하게 되며 세제 찌꺼기, 피지, 담 등을 먹고 삽니다. 쉰내를 유발하고 면역력이 떨어지는 어린이와 노인은 수막염과 피부염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빨래 쉰 냄새 해결방법
빨래 쉰 냄새 해결방법 1. 건조한 환경
평소에는 잘 느끼지 못하지만 장마철에는 빨래가 제대로 마르지 않아 걸레 쉰냄새가 나는 것을 한번쯤 느낄 수 있습니다. 건조대에 널어 둔 빨래가 잘 마르지 않는 다면 통풍 환경을 점검하고 바꿔주는 방법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럴 때는 제습기 또는 선풍기, 에어컨을 활용하여 빨래가 젖어 있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최대한 빨래를 빠르게 말려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빨래 쉰 냄새 해결방법 2. 섬유유연제 제대로 사용하기
빨래를 제대로 하고 있는데 빨래 냄새가 사라지지 않아 더 많은 섬유유연제와 세제를 투하할 수 있습니다. 빨래의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세제와 섬유 유연제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오히려 악취를 더 부추길 수 있습니다. 정량을 넘어선 세제와 섬유유연제는 결국 찌꺼기 밖에 남지 않고 세탁기에 남겨져 박테리아의 먹이가 증식되고 우리가 입는 옷과 수건에 잔존하여 피부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빨래 쉰 냄새 해결방법 3. 화이트식초
빨래 꿉꿉한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식초로 헹구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식초는 과일의 잔류농약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데, 쉰내를 잡는데도 아주 좋습니다. 다만 식용에 사용되는 식초는 다른 재료의 농축액이 들어가기 때문에 세균의 먹이가 될 수 있습니다. 꼭 일반 화이트 식초를 사용합니다. 섬유유연제 칸에 물과 식초를 5:5 또는 6:4 비율로 섞어 준 다음, 헹굼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합니다. 식초 냄새는 빨래가 마르면서 자연스럽게 날아가기 때문에 식초 냄새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빨래 쉰 냄새 해결방법 4. 베이킹소다
평소처럼 세탁기에 빨랫감과 일반 세제를 넣은 다음, 세탁과 헹굼 1회를 합니다. 완료가 되면 베이킹보다 2큰술을 넣은 다음, 다시 헹굼 2회를 합니다. 처음부터 일반 세제와 베이킹소다를 같이 넣고 돌려도 상관없지만, 베이킹소다의 약알칼리성 성질이 빨래의 꿉꿉한 냄새를 잡아주고 곰팡이 번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빨래 쉰 냄새 해결방법 5. 세탁기와 건조기 점검
다른 문제를 다 해결했지만 빨래 쉰내가 계속 발생한다면 세탁기나 건조기 점검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 고장이 아닌 지저분한 환경 때문일 수 있습니다. 업체를 불러 전문 세탁을 맡기거나 세탁조를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방법으로 악취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 청소 하는 방법
세탁기 청소하는 방법 1. 드럼세탁기
- 섬유유연제와 세제 넣는 통은 칸마다 분리해서 꺼내주면 닦기가 수월합니다. 칫솔로 사이사이 깨끗하게 씻은 다음, 세탁통에 섬유유연제 세제 찌꺼기가 남아 옷의 쉰내 냄새의 우너인이 될 수 있으므로 마른 천으로 꼼꼼하게 물기를 닦아 냅니다.
- 세탁기 물빼기와 거름망 먼지,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세탁기 하단 측면 아래쪽에 호스 커버를 열어볼 수 있습니다. 세탁기 안에 고여 있던 물에서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물을 빼고 뚜껑을 세척합니다. 물을 뺄 때 물이 차있어 뚜껑을 열자마자 흘러나올 수 있으므로 바가지나 물을 받을 수 있는 통을 준비합니다. 물이 고여 있는 상태로 지속되면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청소합니다.
- 필터망 청소가 끝난 다음, 세탁기 건조기 둘다 아무것도 들어가지 않은 상태에서 통세척 통살균으로 마무리합니다. 전용 세탁조클리너 또는 무세제 통세척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세탁기 청소하는 방법 2. 통돌이 세탁기
- 보푸라기가 묻거나 곰팡이 냄새가 나는 경우 세척제를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통세척을 해야 합니다. 월 1회 통세척을 하면 항상 깨끗하고 청결하게 세탁통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세탁조 클리너를 개봉하여 권장 사용량을 확인 후 세제 투입구가 아닌 세탁조 통에 넣어줍니다.
- 온도는 40도에서 60도의 온수로 설정한 뒤, 표준모드로 10분간 가동합니다. 전원을 끄고 90분 불려줍니다.
- 다시 전원을 켜고 통세척 또는 표준 코스로 1 ~ 2회로 마무리합니다.
건조기 청소하는 방법
- 뜨거운 열기와 잔여 수분으로 인해 먼지가 붙기 쉬운 건조기 문 틈 사이 먼지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얇은 브러쉬나 물티슈로 꼼꼼하게 닦아 냅니다. 만약 먼지가 굳은 상태면 분무기를 사용하거나 세탁 건조 후 습기가 남아 있을 때 청소하도록 합니다.
- 매일 건조기 사용후에도 많은 먼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수건, 옷감의 이물질과 생활 먼지, 반려동물 털 오염물이 쌓이는 필터 거름망을 깨끗하게 청소합니다.
- 건조기의 콘덴서의 먼지를 한 달에 한번 없애 주면 조금 더 오래 냄새 없이 건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덴서를 열어 청소하면 날카로운 칼날 부분으로 되어 있어 다칠 수 있으므로 청소용 전용 브러시 또는 전용 솔을 사용해서 먼지를 쓸어 냅니다.
이상 세탁기 청소하는 방법, 빨래 쉰 냄새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실 경우,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