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모초 효능과 부작용, 익모초 먹는 방법
예로부터 여성에게 도움이 되는 효능을 많이 가진 풀로 많이 알려진 익모초는 고려시대부터 민간에서 흔히 사용되어 왔습니다. 손발이 차고 생리통을 심하게 앓고 계신 분들에게 너무 좋은 익모초 효능과 부작용, 익모초 먹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익모초에 대해서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두해살이풀에 속합니다. 육모차라고도 다르게 불리며 주로 들에서 자라고 높이는 1m 정도입니다. 가지가 갈라지고 줄기 단면이 둔한 사각형으로 흰털이 나고, 뿌리에 달린 잎은 달걀 모양으로 줄기에 달린 잎은 3개로 갈라집니다. 꽃은 7 ~ 8월에 자주색으로 피고, 마디마디 달려있습니다. 익모초 전체를 말려 지혈과 복통을 완화하는 약재로 사용하고, 농충액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익모초 먹는 방법
- 가장 빠른 효험을 보이는 방법은 익모초즙을 마시는 것입니다. 다만 맛이 매우 쓰기 때문에 먹기 쉽지 않습니다. 쓴맛을 중화하기 위해 조청 또는 당근을 섞어 마는 것을 추천합니다.
- 가을에 채취한 익모초를 햇볕에 말라 보드랍게 가루로 만든 다음 5 ~ 10g 씩 하루 세 번 밥 먹기 전에 따뜻한 물과 함께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대추를 15g을 넣어 끓여서 차처럼 수시로 마시면 생리불순, 냉증으로 인한 불임증에도 효과적입니다.
- 생리통이 심할 경우 익모초 30~ 60g에 물500ml를 넣고 물이 반이 될 때까지 약한 불에 달여서 그물로 닭을 삶아 고기와 드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익모초의 효능과 부작용
익모초 효능 1. 여성건강
어머니를 이롭게 하는 풀이라는 뜻을 가진 익모초는 여성건강에 탁월합니다. 주성분인 레오 누린 이 자궁을 수축시키고 자궁 내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고 있어 월경통에 좋고, 이뇨작용을 하여 생리불순과 부종에 더욱 유용합니다. 동의보감에서 익모초를 말하길 임신이 잘되게 하고 생리를 순조롭게 하는 효력이 있어 여성건강에 좋은 약재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왕비의 출산과 생리불순 등에 사용해 온 약재입니다.
익모초 효능 2. 피부건강
피부진균의 억제작용으로 염증성 피부질환을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특히 가려움증이나 습진, 종기 등 각종 피부질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붓기제거와 피부혈색을 좋게 만들어 피부가 보다 환하게 도와줍니다.
익모초 효능 3. 지혈작용
여성의 자궁 출혈이나 몸의 상처로 인한 출혈이 생길 경우 익모초의 도움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출산 후 자궁수축의 불량으로 생길 수 있는 출혈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익모초 효능 4. 심신안정
현대인들은 경쟁사회 속에서 치열하게 살아가다 보니 부담감과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울증, 불안감, 초조함 등으로 인해 정신적으로 많이 괴로워합니다. 익모초는 천연 각성제로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엔도르핀, 세로토닌 등 기분을 좋게 만드는 호르몬의 배출을 도와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익모초 효능 5. 신장건강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체내 부종을 빼고 예방하는 데 탁월합니다. 또한 이뇨작용으로 인해 몸 속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익모초를 달인 물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익모초 부작용
- 익모초를 과다 섭취할 경우 중독 증상 또는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익모차 차 한잔을 권장하며, 장기 복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 자궁 수축으로 유산의 위험이 생길 수 있으므로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 익모초 잎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도 있습니다. 식물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소량을 섭취한 다음, 섭취를 권장합니다.
- 과다 복용할 경우 갑상선과 관련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특별히 복용하고 있는 약을 먹고 있거나 건강상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장기간 복용을 하기 전 전문의의 상담을 받은 후 섭취를 권장합니다.
이상 익모초 효능과 부작용, 익모초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실 경우,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