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흉이란, 기흉증상과 원인
폐에 생긴 구멍으로 공기가 새면서 늑막강 안에 공기가 차는 질환을 기흉이라고 합니다. 기흉은 재발이 잦은 특징이 있으므로, 발견하는 즉시 초기 치료를 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가슴이 답답하고 자발적인 호흡이 힘들어지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를 방치하게 됩니다. 기흉이란, 기흉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기흉이란?
기흉이란 우리 몸속에 공기주머니에 해당하는 폐라는 기관에 구멍이 생겨 공기가 밖으로 새고 이로 인해 늑막강 내 공기 또는 가스가 차는 질환을 두고 폐기흉 또는 기흉이라고 부릅니다. 새는 공기의 양이 증가하게 되면, 폐는 정상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데 흉강 안으로 유입된 공기가 배출되지 않게 되면 양쪽 폐를 비롯해 심장 사이에 공간과 심장이 한쪽 방향으로 쏠려 다소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평소 폐가 약해서 폐 관련 질환을 겪게 되면,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건강 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기흉 원인에 대해서
기흉 원인 1. 자연 기흉
타고난 기흉체질이 있으며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보통 키가 크고 마른 젊은 남자에게 주로 발생됩니다. 일상생활에서 어깨에 메고 다니는 무거운 짐들을 가지고 걸어갈 때 흉부를 압박하게 되고 이러한 생활이 반복되면 기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흉 원인 2. 긴장성 기흉
호흡을 하기 전 흉강에 양압이 가해지는 기흉으로 긴장성 기흉에서는 아무리 숨을 쉬려고 노력해도 폐로 공기가 들어오지 않으며 대개 기흉으로 인해 생긴 흉강 내 공기가 과하게 심혈관계 순환을 압박할 정도가 상태로 숨을 쉴 때 심장과 제대로 펌프질 하지 못하게 됩니다. 흉강 내 공기에 의해 심장이 옆으로 밀려날 수 있는데,
기흉 원인 3. 외상성 기흉
의료행위나 사고로 인해 폐에 상처가 폐의 기능이 약해진 상태에서 외상성 기흉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평소 폐가 약하게 되면 폐조직이 물리적으로 손상되어 기흉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흉증상에 대해서
- 의식 상실 또는 혼수상태
- 빠른호흡
- 호흡곤란
- 가슴 한쪽의 심한 흉통
- 가슴 압박
- 피부나 입술의 변색
- 심장수 증가
- 혼란 또는 현기증
기흉이 발병하게 되면 갑작스러운 가슴 통증과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이 반복됩니다. 기흉으로 인해 호흡 장애의 정도는 손상된 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며, 그에 따라 위험성도 달라집니다.
특히 긴장성 기흉일 경우 증상은 매우 심각해질 수 있는데, 강하고 혈행동태에도 지장이 미치기 때문에 쇼크 상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상 기흉이란, 기흉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실 경우,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