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증상과 치료법,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평소 걸을 때와 다르게 갑자기 발바닥에 찌릿한 느낌이 있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종골이라고 불리는 발뒤꿈치 뼈에서 시작하는 족저근막은 발바닥 아래쪽 5개의 발가락 기저 부위에 붙은 두꺼우면서 강한 섬유 띠를 말하며, 발바닥 근육을 감싸고 있는 막에 생긴 염증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염 증상과 치료법, 족저근막염 스트레칭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족저근막염의 정의
족저근막은 종골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분지를 내어 발가락 기저부에 부착되는 강인하고 두꺼운 섬유 띠를 말합니다. 발의 아치를 유지하도록 하고 체중 부하 상태에서 발을 올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족저근막염은 임상에서 가장 흔하게 접하게 되는 족부 병변 중 하나이며, 뒤꿈치의 통증을 일으키는 잘환을 말합니다. 이 질환의 평균 발병 연령은 45세이며 여성이 남성에 비해 2배 이상 잘 발생합니다. 장시간 오래 서 있거나 과도한 운동에 의해 발에 스트레스가 증가했거나 최근 몸무게가 증가한 병력을 갖고 있고, 평발이면 족저 근막염이 쉽게 발병합니다.
족저근막염 증상에 대해서
- 비만
- 발에 맞지 않는 구두
- 하이힐
- 점프를 하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서 생긴 외상
- 갑자기 운동을 과도하게 할 경우
- 당뇨, 관절염
- 계단 오르기, 등산, 조깅, 에어로빅
족저근막염을 겪을 경우 아침에 자고 일어나 첫 발을 내디뎠을 때 통증이 느껴집니다. 하지만 모든 족저근막염 환자가 이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가만히 있으면 통증이 느껴지지 않지만, 주로 발뒤꿈치의 안쪽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고 발가락을 아치형으로 구부릴 경우 통증이 심해집니다. 또한, 오래 서있으면 뻣뻣한 느낌이 들고, 잠자기 전에 통증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법에 대해서
족저근막염 치료법 1. 진단
먼저 증상을 확인합니다. 발을 눌러도 보고, 구부려보면서 통증의 양상을 확인하고 진단합니다. 자가 진료가 아닌, 빠른 시일내 병원에서 의사의 처방과 X - ray, CT, 근전도 검사 등을 받습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법 2. 보존적 치료
- 보존적 치료의 첫 단계는 교정 가능한 원인이 뭔지 제대로 파악하는 것입니다. 잘못된 운동과 무리한 운동량, 불편한 신발 착용 등을 제거합니다.
- 뒤꿈치 컵이 가장 널리 사용됩니다. 딱딱한 플라스틱 제품은 뒤꿈치 연부조직을 감싸서 뒤꿈치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기전으로 사용되고, 고무 제품은 연부 연부 조직을 감싸면서 쿠션 역할을 합니다.
- 부종이 동반된 급성기의 경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가 효과가 있습니다.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부작용을 야기하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 다른 보존적 치료를 충분히 사용한 후에도 증상 호전이 없을 때 스테로이드 주사를 고려합니다. 반복된 스테로이드 주사는 족저근막의 급성 파열 위험이 있고 뒤꿈치 지방 패드의 위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확실한 효과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지만, 체외 충격파 요법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6개월 이상의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사용하는 치료법입니다.
족저막근염 치료법 3. 수술적 치료
일반적으로는 보존적인 치료법으로 효과가 있지만, 호전이 없는 경우 수술적으로 족저근막을 늘려주는 방법을 고려합니다. 최근 관절경을 이용하여 존저 근막 절개술을 시도합니다. 수술로 인한 성공률은 70 ~ 90%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신경손상과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보존적 치료법을 시행한 다음 신중하게 결정합니다.
족저막근염 스트레칭
- 뒤꿈치와 종아리 스트레칭을 위해 벽 밀기 동작을 자주 합니다. 벽을 미는 자세에서 아픈 발을 뒤로 빼고 뒤꿈치를 바닥에 정확하게 붙입니다. 그 상태로 10 ~ 15초 미는 동작을 하고, 종아리 뒤쪽이 당기는 느낌이 들 정도의 정확한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 골프공이나 홍두깨 같은 도구로 족저막금염을 마사지하고 스트레칭합니다.
- 엄지발가락을 자주 위로 올리고 내리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 바닥에 앉아 수건으로 발을 감싸고 무릎을 쭉 편 채로 수건을 이용해 몸 쪽으로 잡아당깁니다.
- 계단이나 턱에 발을 반쯤 걸치고 발바닥 당김이 느껴질 정도로 발꿈치를 아래로 내리고, 20초간 유지합니다.
이상 족저근막염 증상과 치료법, 족저근막염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