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효능과 보관법, 양파 장아찌 만드는 법
백합과의 두해살이풀입니다. 양파의 꽃줄기의 높이는 50 ~ 100cm, 잎은 가늘고 길며 원통 모양입니다. 9월에 흰색 또는 연한 자주색의 꽃이 산형화서로 피고 땅속의 비늘줄기는 알리신을 함유하고 있어 매운맛과 특이한 향기가 있어서 널리 식용합니다. 한국인의 식단에 빠져서 안 되는 식재료인 양파의 효능과 보관법, 양파 장아찌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양파에 대해서
- 황색 양파 : 일반적으로 가장많이 사용, 껍질이 얇고 매운맛이 강함, 저장이 쉽습니다.
- 흰색 양파 : 주로 미국이나 유럽에서 재배가 많음, 껍질이 얇음, 수분 함량이 많아 부드러운 샐러드용으로 많이 씁니다.
- 자색 양파 : 매운맛이 있으나 황색 양파보다 단맛이 강하고, 수분함량이 많아 자극적인 냄새가 적습니다. 샐러드나 장식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우리 음식의 대표적인 양념 채소 중 하나인 양파는 매운맛과 단맛이 있는 식재료로 찌개나 볶음, 국, 샐러드 등 무궁무진한 활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파는 토마토, 수박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생산량이 많은 3대 채소 중 하나이며, 고대 이집트에서는 노동자들의 원기를 북돋아 주는 음식으로 여겨졌습니다.
양파의 원산지는 서아시아로 추정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조선말에 미국이나 일본에서 도입된 것으로 짐작됩니다. 양파가 뿌리인 줄 아는 사람들이 많지만, 우리가 식용하는 양파는 껍질이 겹겹이 쌓여있는 비늘줄기 부분입니다. 양파의 색깔이나 출하 시기 등에 따라 여러 종류로 구분됩니다.
양파 고르는 법과 양파 보관법
양파 고르는 법
좋은 양파는 무르지 않고 단단하며, 껍질이 선명하고 잘 마른 것입니다. 또 들었을 때 무거운 느낌이 들고, 크기가 균일한게 좋습니다. 싹이 나 있는 양파는 무석 거리나 속이 비어있고, 보관을 잘 못하면 악취가 나기 때문에 냄새로 좋은 양파를 구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싹이 보이지 않고 어두운 색을 띠지 않으면서 껍질이 얇지만 잘 벗겨지지 않는 것을 고르도록 합니다.
양파 보관법
양파는 수분이 많기 때문에 비닐팩 등에 밀봉해서 보관하면 수분이 빠져나가지 못해 양파를 썩게 하며, 냉장 보관하게 되면 쉽게 무르고 역한 냄새를 풍깁니다. 양파는 밀봉하지 않고 망에 담겨 있는 상태로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걸어두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또한 양파가 서로 맞닿아 있으면 상처가 나고 습기가 차므로 양파와 양파 사이에 끈으로 묶어 닿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껍질을 깐 양파를 손질한 다음 양파는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를 썬 채로 오래 두면 양파의 톡 쏘는 맛이 사라지므로 통째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의 효능과 부작용
양파 효능 1. 염증개선
피부에 염증이 있다면, 약간의 우유에 빵 몇 조각과 신선한 양파를 넣어 연고처럼 될 때까지 끓입니다. 염증이 생긴 부위를 잘 닦아낸 후, 조금씩 바른 다음 2시간 정도 기다렸다 깨끗이 씻어내면 염증이 사라질 것입니다.
양파 효능 2. 혈관청소
양파는 혈관 청소부라고 할 정도로 혈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양파 속의 퀘르세틴 성분은 혈관 벽의 손상을 막아주고 혈장 속의 과산화지질의 증가를 억제해주며 나쁜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줄여줍니다. 퀘르세틴 성분은 가열을 해도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요리 시에 양파를 넣어서 먹으면 좋습니다. 양파는 혈액순환, 혈관청소, 혈관질환 예방 등에 아주 좋은 식자재입니다.
양파 효능 3. 탈모예방
탈모의 원인 중 하나는 원활하지 않은 혈액순환입니다. 양파를 먹으면 혈관이 튼튼해지며, 혈액순환이 잘되기 때문에 두피의 혈액 제공이 원활해집니다. 양파즙을 두피 마사지에 이용하는 것도 탈모 예방에 효과적이며, 비듬제거에도 좋습니다.
양파 효능 4. 암 예방
양파에 포함되어 있는 술 펜산이라는 성분은 혈관에서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해주어 심혈관 질환 및 불필요 지방 및 콜레스테롤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양파에 포함된 알리신 성분은 항바이러스 효능뿐만 아니라 항산화 성분 또한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암뿐만 아니라 치매, 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예방합니다.
양파 효능 5. 피로 해소
양파를 먹으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피로가 풀리기 때문에 기력 회복에 좋습니다. 양파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철, 칼슘 등의 무기성분은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양파 부작용
매운맛이 나는 양파는 비위가 좋지 않은다면, 다량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는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단독보다는 식사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간과 담낭이 좋지 않는 경우에는 장기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장아찌 만드는 법
양파 1kg, 청양고추, 홍초 1개, 진간장 1컵, 멸치액젓 4큰술, 식초 1컵, 소주 1컵, 물 1컵, 원당 또는 설탕 1컵 |
- 양파를 4등분으로 잘라줍니다. 4등분으로 잘라서 양파장아찌를 담그면, 잘라진 속으로 간장물이 잘 스며듭니다.
- 청양고추와 빨간 고추인 홍초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 썰어줍니다.
- 양파장아찌를 만들 때는 장물이 필요합니다. 진간장에 액젓을 3큰술 더하여 1컵 : 식초 1컵 : 소주 1컵 : 원당 1컵 : 물 1컵으로 각 재료를 1:1 비율로 맞춰줍니다. 이 비율에서 개인 입맛에 따라 설탕과 식초를 조율합니다.
- 장물 재료를 모두 넣은 후 장물을 한번 끓여줍니다. 장물을 끓이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면 식초가 강한 맛이 자극적일 수 있습니다.
- 장물을 한번 끓이고 난 뒤 한 김 식히고, 5분 정도 식히면 약간 따뜻한 상태가 됩니다. 준비한 양파에 장물을 부어줍니다. 그리고 준비한 홍초와 청양고추도 더해주세요. 장물을 끓여서 바로 부으면 빨리 익어서 바로 먹을 수 있고, 식혀서 넣으면 양파장아찌가 익을수록 더 맛있어집니다.
- 잘 만든 양파장아찌는 고기와 곁들여 먹어도 맛있고, 밥반찬으로 먹어도 아주 좋습니다.
이상 양파 효능과 보관법, 양파 장아찌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